X

소니 '뜨고' 도시바 '지고'…日 업종별 대표 기업 절반 물갈이

양지윤 기자I 2024.03.12 16:29:12

닛케이, 코로나 이후 32개 업종 순이익 조사
16개 업종 대표기업, 순이익 1위 변동
히타치, 비주력 사업 매각에 순이익 8→2위 껑충
제품 경쟁력·사업구조 개혁 여부가 성패 좌우

[이데일리 양지윤 기자] 코로나19 사태를 겪은 뒤 일본에서 각 업종 대표 기업 절반이 물갈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 인플레이션(물가상승) 등 경영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사업구조 개혁을 단행했는지 여부가 성패를 갈랐다는 분석이다.

(사진=AFP)
12일 니혼게이자이(닛케이)신문에 따르면 금융을 제외한 32개 업종의 2024년 3월기(2023년 4월~2024년 3월)의 예상 순이익을 분석한 결과 코로나19 사태가 터졌던 2019년과 비교해 16개 업종에서 순이익 1위 기업이 바뀔 것으로 예측됐다.

식품업에선 아지노모토가 메이지 홀딩스(HD)를 제치고 순이익 1위 기업에 등극할 전망이다. 아지노모토는 조미료와 식품의 가격 인상을 추진, 3년 연속 최대 이익을 거둘 것으로 예측됐다. 반면 메이지HD는 원유, 수입원료 등 원가 상승과 엔저 영향이 예상보다 커 수익성에 타격을 입었다.

전기업종에선 소니 그룹이 도시바를 밀어내고 1위에 올라설 것이 확실시된다. 소니그룹은 수익성이 낮았던 전자 사업을 정리하고 게임, 음악 등 엔터테인먼트 사업에 집중했다. 반면 도시바는 5년 전 반도체 자회사 매각으로 막대한 이익을 기록했지만 지난해 12월 상장폐지됐다. 1949년 도쿄 증시에 상장한 지 74년 만이다. 도시바는 2015년 대규모 분식회계 사태 이후 경영난에 빠졌고, 2016년원자력 발전 자회사였던 웨스팅하우스의 파산, 2017년 해외 행동주의 펀드의 대규모 증자와 경영진과의 갈등을 겪으며 증시에서 쓸쓸하게 퇴장했다.

전자전기 업종에선 히타치제작소가 8위에서 2위로 수직상승한 게 눈에 띈다. 옛 히타치화학과 옛 히타치금속 등 비핵심 사업을 매각하고, 정보기술(IT), 철도, 에너지 등의 사업에 집중하는 전략이 본궤도에 오르면서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정밀기기 1위 올림푸스도 구조개혁에 나섰다. 주력 사업인 현미경 사업과 적자 사업인 디지털 카메라 사업을 매각하고, 내시경 등 의료 분야에 경영 자원을 집중했다. 그 결과 2024년 3월기 연결 순이익은 2019년에 비해 31배 급증할 것으로 전망된다.

닛케이는 상위권에 오른 기업들의 특징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눴다. 우선 물가 상승 흐름 속에서 강점을 가진 제품을 선보여 가격 인상에 성공한 점을 꼽았다. 아지노모토가 대표적인 예다. 사업구조 개혁도 기업 이익 개선을 이끄는 원동력이 됐다고 분석했다. 히타치제작소와 올림푸스가 이에 해당한다.

이데 신고 닛세이기초연구소 수석 주식전략가는 “환경 변화에 대응해 경영자원을 얼마나 빨리 투입할 수 있느냐가 기업의 성패를 가르고 있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