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작용 없이 백혈병·폐암 고친다···생명연 기술이전 '잭팟'

강민구 기자I 2021.03.24 15:17:46

생명연, 서울아산병원과 NK세포 분화기술 개발
임상연구로 난치성 백혈병 환자 치료 효과 입증
정액기술료 95억원 등 최대 1545억원에 계약

[이데일리 강민구 기자] 국내 연구진이 부작용 없이 백혈병이나 폐암을 고칠 수 있는 치료 기술을 개발했다. 개발한 기술은 임상시험을 통해 효능을 입증했고, 기업에 이전해 난치병 치료제 개발로 이어질 전망이다.

최인표 한국생명공학연구원 박사팀은 NK세포 치료제 분화기술을 개발해 실용화했다.(사진=한국생명공학연구원)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은 최인표 박사팀이 조혈줄기세포로부터 활성이 뛰어난 NK세포를 분화시켜 대량으로 증식하고, 이를 이용한 난치병 치료 기술을 개발해 면역 세포치료제 기술 전문 기업인 인게니움테라퓨틱스에 기술을 이전했다고 24일 밝혔다.

연구팀이 서울아산병원과 공동임상연구를 통해 난치성 백혈병 환자치료에 적용한 결과 암 진행을 억제하고 생존율을 획기적으로 증가시키는 결과를 입증했다.

개발된 NK세포 기반 항암 면역세포치료제 기술은 인체 주입 후 자체 증식하지 않고 암세포를 공격하며 서서히 없어지기 때문에 T세포 기반 면역세포치료제에 비해 부작용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치료비용을 줄일 수 있어 경제성과 시장 확장성도 우수하다.

연구팀은 조혈줄기세포로부터 NK세포를 분리 분화해 활성이 뛰어난 NK세포를 대량 증식했다. 이후 NK세포의 효능과 안전성을 비임상 실험을 통해 확인했다. 식약처의 연구자임상 허가를 받아 서울아산병원과 함께 난치성 백혈병 환자 치료에 적용한 결과에서는 암 진행을 억제하고 생존율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명연과 인게니움테라퓨틱스는 정액기술료 95억원과 판매실적에 따른 1450억원의 추가 기술료를 조건으로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 올해 안으로 상업용 임상 시험 승인을 목표로 공동연구도 진행할 예정이다.

김장성 생명연 원장은 “생명연은 CAR-NK 세포치료제, 역분화기술을 이용한 iNK 세포치료제 등의 연구를 수행하며 유전자 세포치료제 영역에서 연구성과를 만들고 있다”며 “앞으로 고령화 시대에 대비한 안전하고 효능이 뛰어난 항암치료기술을 제공하고, 새로운 항암면역치료제 개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