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노무현 찾은 秋, 또 누굴 안고 뛰어내릴지"..정청래 "패륜"

박지혜 기자I 2020.12.03 14:03:21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을 언급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을 비판하며 “이제 또 누구를 안고 뛰어내리려 할지 걱정된다”고 논평한 국민의힘에 사과를 요구했다.

정 의원은 3일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국민의힘 논평을 다룬 기사를 공유하며 “정치인이기 전에 인간이 되자”고 일갈했다.

그는 “구구절절 입에 올리기도 싫다”며 “패륜적 논평 취소하고 즉각 사과하라”고 개탄했다.

앞서 김은혜 국민의힘 대변인은 이날 오전 추 장관의 SNS 메시지에 대해 “국민에게 외면당한 법무부 장관의 마지막 몸부림”이라는 구두 논평을 내놓았다.

김 대변인은 “법무부 감찰위, 법원, 심지어 믿었던 측근까지 등을 돌리자, 이젠 돌아가신 분까지 끌어들이고 있다”며 이같이 전했다.

그는 “‘의원 추미애’가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을 주도했던 하소연을 왜 국민이 들어야 하나”라며 “구차한 변명은 친문 세력과 따로 만나 하시라”라고 비꼬았다.

이어 “한 줌 권력을 막판까지 남김없이 흡입하려는 망자(亡者) 소환, 한평생 공정과 통합의 결단을 해온 고인이 들으면 혀를 끌끌 찰 일”이라며 “‘백척간두(百尺竿頭)에서 흔들림 없이 진일보(進一步)’하면 추락”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갈피를 못 잡는 장관, 이제 또 누구를 안고 뛰어내리려 할지 걱정된다”며 “‘살이 떨리는 무서움과 공포’는 추 장관이 아닌 국민들이 충분히 겪고 있다. 이제 그만 국민들을 놓아달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추 장관의 정상적인 장관직 유지가 가능할 지부터 가늠한 뒤에, 해임으로 추 장관을 자유롭게 하라”고 전했다.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추 장관은 이날 SNS에 2명의 전직 대통령을 소환해 검찰과 윤석열 검찰총장을 비판했다.

그는 이명박 전 대통령을 언급하며 검찰의 ‘봐주기 수사’를 지적했다. 추 장관은 “무소불위의 대한민국 검찰이 힘 가진 자에 대해서는 꼬리곰탕 한 그릇에 무혐의를 선뜻 선물했다”며 “측근을 감싸기 위해서 지위를 부당하게 이용하고, 막강한 경제권력과 언론권력 앞에서는 한없는 관용을 베풀었다”고 비꼬았다.

이 전 대통령은 지난 2008년 대통령 당선인이던 시절 BBK 실소유주 의혹으로 특검의 수사를 받았다. 당시 특검이 고급 한식집에서 이 전 대통령과 꼬리곰탕을 먹으며 조사를 벌인 뒤 무혐의 처분해 특혜 논란이 일었다. 특검에는 윤 총장이 파견되기도 했다.

추 장관은 노 전 대통령을 언급하기도 했다.

그는 “이 백척간두에서 살 떨리는 무서움과 공포를 느낀다. 그러나 이를 혁파하지 못하면 검찰개혁은 공염불이 되고 말 것이다. 그렇기에 저의 소임을 접을 수가 없다”라며 “흔들림 없이 전진할 것이다. 두려움 없이 나아갈 것이다. 동해 낙산사에서 고 노무현 대통령님 영전에 올린 저의 간절한 기도이고 마음이다”며 글을 마쳤다.

추미애-윤석열 갈등

- 조수진 "구치소 집단감염 사태, 秋 '윤석열 찍어내기' 몰두한 탓" - 추미애 '尹직무배제' 집행정지 항고 취하 - "尹 직무배제는 직권남용"…추미애 고발사건 안양지청서 수사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