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중동 갈등은 北에 호재…“美, 중동에 발목잡히면 北 공간 늘어나”

윤정훈 기자I 2024.04.15 16:53:14

북한, 중동 사태 하루만에 노동신문 보도
北 무기 수출 확대 및 러북군사협력 심화 우려
중동 분쟁 장기화 시, 대북제재 약화 가능성

[이데일리 윤정훈 기자] 이란의 이스라엘에 대한 공습으로 촉발된 중동 갈등이 북한에 호재로 작용할 것이라는 분석이 제기됐다. 우크라이나-러시아, 이스라엘-하마스에 이어 이란전(戰)까지 가세할 경우 미국 등 국제사회의 시선이 북한에서 멀어지는 효과를 볼 수 있어서다.

이스라엘 아이언돔 미사일 방어 시스템 포대 옆을 나귀를 탄 사람이 지나가고 있다(사진=AFP)
구병삼 통일부 대변인은 15일 중동 지역 상황이 북한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 “통일부 차원에서 현재 말씀드릴 내용이 없다”고 발표했다.

다만 구 대변인은 “오늘자 노동신문이 이란의 이스라엘 공격 하루만에 신속하게 보도한 것으로 보아 북한도 관련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는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외신에 따르면 이란은 14일(현지시간) 공격용 무인기(드론)와 탄도미사일 등을 동원해 대규모 공습을 단행했다. 이란이 이스라엘 본토를 직접 공격한 것은 1979년 이란의 ‘이슬람 혁명’ 이후 45년만이다. 이에 이스라엘에서도 어떤 방식으로든 반격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번 사태는 한반도 안보에도 영향을 줄 것이라는 분석이다. 박원곤 이화여대 북한학과 교수는 “중동 문제가 심각해지면 미국이 발목을 잡힐 가능성이 있고, 북한은 움직일 공간이 늘어난다”며 “북한의 핵개발, 미사일 고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어 박 교수는 “이스라엘과 미국은 동맹 관계인만큼 미국이 어느 수준까지 이스라엘의 편을 들 것이냐 군사적인 측면에서 지원할 것인지를 살필 것”이라며 “북한 입장에서 한미 관계도 동맹의 확장과 억제 측면에서 유심히 볼 것”이라고 덧붙였다.

조한범 통일연구원 선임연구위원도 “미국의 안보적 역량과 시선이 분산되는만큼 북한에 나쁜 상황은 아니다”라며 “이스라엘-이란은 국경이 붙어 있지 않아 전면전이 안된다. 미사일 교전이 벌어질 가능성이 큰데, 이런 경우에 이란이 북한의 미사일에 의존할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조 위원은 “북한이 탄도미사일 기술에서는 상당히 앞서 가 있기 때문에 이란에 기술을 제공할 수 있다”며 “다만 북한이 미국과 협상해야 하는 현실을 감안하면, 한반도 긴장을 고조시키는 것은 실익이 없다”고 북한이 한반도에서 고강도 긴장을 유발하지 않을 것이라 내다봤다.

북한과 이란 간의 군사협력이 없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왔다. 양무진 북한 대학원대학교 교수는 “국제사회의 눈이 있기 때문에 무기거래는 쉽지 않을 것”이라며 “하마스에 무기를 지원하고 있다고 오해를 받고 있기 때문에 오히려 신중하게 행동할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