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사기 아닌가요?” 고성 오간 한미사이언스 주총장[현장에서]

허지은 기자I 2024.03.28 14:04:49

임종윤 측, 주총 의장 대리인에 의문 제기
3시간반 지연 끝 개회했지만…표결도 길어져
지친 주주들 “빨리 진행해라” 항의 쇄도

[이데일리 마켓in 허지은 기자] 28일 오후 들어서야 개회된 한미사이언스(008930) 제51기 주주총회 현장엔 한때 고성이 오고 갔다. 일신상의 이유로 불참한 송영숙 한미약품그룹 회장을 대리해 의장을 맡은 임원에 대해 임종윤 사장 측이 이의를 제기하면서다.

(사진=이데일리 허지은 기자)
미등기이사가 주총 의장 대리인 맡아

이날 경기 화성시 수원과학대학 신텍스(SINTEX) 1층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한미사이언스 정기 주총에는 본인 및 위임장 대리를 맡긴 2160명의 주주가 참여했다. 전체 발행주식 수 6995만6940주 중 5962만4506주(88%)가 출석해 적법 요건을 갖춘 채 시작됐다.

주총에선 송 회장을 대리해 신성재 전무가 의장을 맡았다. 이날 오후 12시 24분 개회와 함께 등장한 신 전무를 두고 사회자는 “당사의 대표이사가 일신상의 이유로 참석하지 못했으므로 당사 정관 규정에 의거해 신성재 전무이사가 의장직을 맡아주시겠다”고 소개했다.

문제는 신 전무가 등기이사가 아님에도 이사라고 소개된 점이다. 임 사장은 신 전무를 향해 “전무님이냐, 전무이사님이냐”고 물었고 신 전무는 “(전무이사가) 아니다”라고 답했다. 임 사장은 “등기이사가 아닌데 왜 이사라고 하셨냐”며 “거짓말 하신거냐. 그럼 뭐 사기인거냐”고 질문했다.

주주들 사이에서도 의문은 계속됐다. 본인을 변호사라고 소개한 주주 A씨는 “지금 의장이 (처음엔) 전무이사라고 했는데, (이후엔) 미등기이사라고 하셨다”며 “권한대행자에 대한 고등법원 판례를 보면 미등기이사는 권한대행자에 포함하지 않는다고 나와있다”며 이의를 제기했다.

지연 또 지연…지친 주주들, 고성 난무

당초 예상보다 3시간 24분이나 지연된 주총 일정에 참석 주주들도 지친 모습이 역력했다. 이사회 장악을 위한 2호 의안 표결을 앞두고 한미사이언스 측이 유효 의결권 수를 재집계하겠다고 하자 주주들 사이에선 “빨리 표결을 시작하라” “대체 뭘 하는거냐”며 고성이 오고 갔다.

자신을 변호사라고 소개한 또다른 주주 B씨는 “개회 선언을 할 때 유효 의결권 수를 말씀주셨는데 추가로 집계할 필요가 있느냐”고 꼬집었다. 이에 한미사이언스 측은 “출석 주주 수를 보고 이후에 추가로 위임장을 가지고 혹은 직접 참여한 분들이 있는지, 추가되는 부분을 기다리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개회 이후에도 지연은 이어졌다. 이날 오후 1시 55분께 한미사이언스는 2호 의안의 표결 결과를 15분 후에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주주 A씨는 “아까 들어오기 전에 집계하는 현황을 봤다. 엑셀로 이미 집계를 마친걸로 아는데 15분이 왜 걸리는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에 회사 측은 “일부러 지체하는 것은 아니다. 최대한 빨리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