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수협 "日 오염수 해상방류, 전세계 수산업 위협 행위"

원다연 기자I 2021.04.13 15:21:28

수협 등 수산단체 14일 日대사관 항의방문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제1원전사고로 발생한 다량의 방사성 물질 오염수를 바다에 배출하기로 결정한 13일 오후 서울 도봉구 창동 하나로마트 창동점 수산물코너에서 관계자가 ‘일본산 수산물을 판매하지 않는다’는 안내문을 붙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세종=이데일리 원다연 기자]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해상 방류 결정에 수산인들이 결정 철회 촉구 움직임에 나섰다.

수협중앙회와 한국수산업경영인중앙연합회, 한국여성어업인연합회 등 수산단체들은 14일 주한 일본대사관을 항의 방문하고 규탄 성명서를 발표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수협중앙회는 일본 정부의 해양방류 결정 철회를 이끌어내기 위해 대표이사를 단장으로 하는 중앙대응단을 구성하고 전국 회원조합이 참여하는 지역별 대책위원회을 꾸린다고 밝혔다.

수협 관계자는 “일본 정부의 결정은 한국은 물론 전세계 수산업을 위협하는 무책임한 행위”라며 “수산물의 방사능 오염 가능성에 대한 우려를 키움으로써 수산물 소비 급감과 함께 수산업은 궤멸적인 피해를 입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日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 오염수 방류 일주일, 수산물 가격은 어떨까[바다이야기] - 尹, 연이은 '수산물 오찬'…오염수 우려 '정면돌파'[통실호외] - 정부 "日오염수 방류, 우리 국민에 위해 있다면 IMO서 문제제기"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