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유니버설 로봇, ‘매스웍스 커넥션즈 프로그램’ 합류…파트너십 강화

김현아 기자I 2024.04.16 17:02:18

지난해 로보틱스 시스템 툴박스 공동 개발 및 출시
매트랩 기반 ‘협동로봇’ 앱 설계부터 배포까지 전단계 지원
협동로봇 자동화 혁신 가속화 위한 조치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덴마크의 글로벌 1위 협동로봇 전문기업 유니버설 로봇(Universal Robots)이 매스웍스의 ‘매스웍스 커넥션즈 프로그램(MathWorks Connections Program)’에 합류했다.

메스웍스는 테크니컬 컴퓨팅 소프트웨어 분야의 선도 업체다. 회사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 자사 주요 제품인 ‘매트랩(MATLAB)’과 ‘시뮬링크(Simulink)’를 기반으로 보완적이거나 상용화된 제품, 교육훈련 및 컨설팅을 개발하고 배포하는 조직을 지원한다.

작업 중인 유니버설 로봇의 ‘협동로봇’ 출처=유니버설 로봇
매스웍스와 유니버설 로봇이 공동 개발한 로보틱스 시스템 툴박스(우)는 유니버설 로봇의 협동로봇(좌)을 위한 애플리케이션 설계, 시뮬레이션, 테스트 및 배포에 사용된다.


지난해 로보틱스 시스템 툴박스 공동 개발 및 출시

유니버설 로봇은 이번에 ‘매스웍스 커넥션즈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전에 메스웍스와 함께 로보틱스 시스템 툴박스를 공동 개발하고 출시한 바 있다.

유니버설 로봇은 자사 플랫폼용 제품을 개발하는 300개 이상의 승인된 개발 업체로 구성된 유니버설 로봇 에코시스템을 갖고 있는데, 이 같은 UR+ 파트너로 메스웍스가 참여한 것이다.

이후 양사는 긴밀한 협업을 통해 로보틱스 시스템 툴박스(Robotics System Toolbox)를 위한 지원 패키지를 공동 개발해 2023년에 출시했다.

이를 통해 엔지니어는 매스웍스의 매트랩 및 로보틱스 시스템 툴박스를 사용하여 매트랩 기반의 협동로봇 애플리케이션을 설계한 뒤, 시뮬레이션 및 테스트를 거쳐 유니버설 로봇의 협동로봇에 배포할 수 있다.

짐 텅(Jim Tung) 매스웍스 펠로우는 “매스웍스의 UR+에 합류와 더불어 유니버설 로봇의 커넥션즈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양사는 엔지니어의 고급 협동로봇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지원하고 새로운 매스웍스 릴리스와의 높은 호환성을 지닐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며 “유니버설 로봇의 시장 리더십과 매트랩 및 시뮬링크의 높은 활용도는 시스템 통합업체 및 최종 사용자가 겪는 복잡한 자동화 워크플로우 문제를 지속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고 말했다.

예스퍼 킬데가르드 폴센(Jesper Kildegaard Poulsen) 유니버설 로봇 디지털 에코시스템 선임 디렉터는 “유니버설 로봇이 매스웍스의 커넥션즈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양사의 협업을 확대하게 되어 기쁘다”며 “자동화 대상과 방법의 범위를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있는 유니버설 로봇은 매스웍스와 함께 로보틱스 엔지니어의 고급 협동로봇 애플리케이션 배포 과정을 간소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매스웍스와 유니버설 로봇은 올해 7월 네덜란드 아인트호벤에서 개최될 로보컵 2024(RoboCup 2024)의 연계 행사로 ARM 챌린지(Autonomous Robot Manipulation Challenge)를 공동 개최할 예정이다.

ARM 챌린지는 2021년부터 로보컵과 매스웍스가 젊은 연구원 및 학생을 대상으로 주최하는 교육·과학 경진대회로, 참가자들은 자율 로봇 조작과 관련된 과제를 수행한다.

2024년 공동 주최자인 유니버설 로봇은 경진대회의 결승전에서 참가자들이 사용하게 될 UR5e 로봇을 제공할 예정이다.

매스웍스(MathWorks)는 어떤 회사?

매스웍스는 테크니컬 컴퓨팅 소프트웨어 분야의 선도적인 개발업체다. 엔지니어 및 과학자들의 언어인 매트랩(MATLAB®)은 알고리즘 개발, 데이터 분석, 시각화 및 수치 계산을 위한 프로그래밍 환경을 의미한다. 시뮬링크(Simulink®)는 멀티도메인 및 임베디드 엔지니어링 시스템의 시뮬레이션 및 모델 기반 설계를 위한 블록 다이어그램 환경이다.

전 세계 자동차, 항공우주, 통신, 전자, 산업 자동화 등 다양한 산업의 엔지니어들과 과학자들은 이러한 제품군을 사용하여 기술 및 과학적 발견, 연구, 개발의 속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1984년에 설립된 매스웍스는 전세계 34개의 사무소에서 6000명 이상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본사는 미국 매사추세츠 주 내틱에 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