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서울광장 분향소에 경찰 수백명…펜스 설치에 ‘갈등’도

권효중 기자I 2023.02.15 16:43:42

이태원참사 합동분향소, 긴장감 계속
서울시 통보한 자진철거 시한 지났지만 강제집행 안해
경찰, 분향소 주변 5개 기동대 “만일 상황 대비”
경찰 차단벽 설치에 유족들 고성

[이데일리 권효중 황병서 기자] 이태원참사 유족들이 서울광장에 설치한 합동분향소에 대한 서울시의 강제철거는 15일 오후 4시 현재 이뤄지지 않고 있다. 서울시에선 별다른 조치가 없는 가운데, 경찰은 ‘만약의 상황’을 대비해 분향소와 시청 일대에 경력 수백명을 투입한 상황이다. 분향소와 도로가 만나는 지점엔 경찰 차단벽(펜스)을 설치하려다 유족들의 반발에 철회했다.

10.29 이태원참사 대책위원회 유가족들이 15일 서울시청 앞에서 이태원참사 희생자 추모 159배를 하고 있다.(사진=이데일리 이영훈 기자)
서울시청 앞 이태원참사 합동분향소는 서울시가 유족들에 자진철거의 최종 시한으로 제시했던 오후 1시가 지난 오후 4시 현재까지도 강제철거 시도가 이뤄지지 않았다. 분향소 주변에는 유가족, 시민대책회의 관계자 등이 서 있었고, 현장을 중계하려는 유튜버나 취재진들 사이로 분향소를 둘러보거나 ‘책임자 처벌’ 서명 운동에 참가하는 시민들이 눈에 띄었다.

이종철 이태원참사 유가족협의회 대표는 “오후 1시 강제집행이 이뤄지지는 않았지만 여전히 서울시가 대화를 제대로 하고 있지 않은 만큼 이전과 다를 바 없다”며 “유가족들은 온전히 추모만을 원한다”고 말했다.

경찰 등에 따르면 이날 서울시청을 관할하는 남대문경찰서는 총 5개 기동대, 200~300명의 경력을 투입해 서울시청 인근에 배치했다. 경찰들은 분향소 주변은 물론, 서울시청 주변 곳곳에 배치됐다.

이후 경찰은 오후 4시가 지난 시각 분향소 우측, 좌측 등에 펜스를 설치하려 시도했다. 이에 유가족들은 “경찰 책임자 나와달라”, “왜 차벽을 설치하느냐”며 항의했다. 일부 유가족 등은 “나와서 이야기하라”, “이유가 뭐냐”, “오세훈(시장)이 시켰냐”고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이날 경찰은 펜스를 설치한 이유로 오후 6시 30분으로 예정된 민주노총의 백기완 2주기 추모 행사에 대비하기 위해서였다고 해명했다.

서울시 측은 서울광장의 관리 주체로서 직원들과 용역을 통해 이날 오후 1시 이후 분향소를 철거하겠단 입장이었으나 강제 철거는 하지 않았고, 서울경찰청 측에도 경력 협조 요청을 하지 않았다. 서울시 관계자는 “따로 경찰에 협조 요청을 한 바는 없었다”고 했다.

다만 경찰은 혹시 모를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고, 시민 민원 등이 접수됨에 따라 경력을 배치한 것이라는 입장이다. 남대문경찰서 관계자는 “천막이 남아있는 한 혹시 모를 충돌 우려가 있고, 시민들의 민원이나 신고 등도 있어 선제적으로 배치한 것”이라고 밝혔다.

현장에 긴장감이 감도는 가운데서도 분향소를 찾는 시민들의 발걸음은 이어졌다. 서울 동빙고동에서 왔다는 80대 A씨는 “내 손자, 손녀 같은 나이의 사람들이 죽었다고 생각하면 가족들의 마음도 이해된다”며 “불법 시설이라면 철거하는 게 맞겠지만, 불법이냐 합법이냐를 따지기 전에 사고 방지부터 이뤄졌어야 하는 것이 아니냐”고 반문했다. 이은주(53)씨도 “분향소는 많은 분들이 위로를 주고받는 곳이니 유가족들도 시청 앞을 선택한 게 아닐까 싶다”며 “무작정 철거보다는 대화와 합의가 필요하고, 앞으로도 열린 공간으로 남아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유가족협의회는 이날 오후 1시 분향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의 행정대집행(강제철거) 방침을 비판했다. 또한 희생자 159명을 기리는 159배를 올리는 등 추모의식을 이어갔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