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준법감시위 만난 삼성 최고경영진…"준법 경영 강화한다"

배진솔 기자I 2021.01.26 13:01:05

준법감시위 삼성전자 등 7개 관계사 대표이사와 첫 상견례
계열사별 준법경영 강화 방안 심도깊게 논의

김지형 삼성 준법감시위원장이 26일 서울 서초구 삼성 사옥에서 열린 삼성준법감시위원회의 7개 협약사 대표이사와 최고경영진 간담회에 참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배진솔 기자] 삼성 준법감시위원회가 삼성전자 등 7개 관계사 최고경영진과 첫 상견례를 갖고 계열사별로 준법 경영을 강화할 방안에 대해 심도있게 논의했다.

준법감시위는 26일 오전 10시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삼성전자, 삼성전기, 삼성SDI, 삼성SDS, 삼성생명, 삼성화재, 삼성물산 등 7개 관계사 대표이사와 2시간가량 비공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김지형 위원장과 김기남 부회장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참석자 전원의 모두 발언이 이어졌다. 이후 자유롭게 준법경영 방안에 대해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김지형 위원장은 김기남 부회장에게 “다음에는 김기남 부회장의 주재로 한 번 더 간담회를 통해 얘기를 나누자”는 의사를 전했고, 김기남 부회장은 이를 흔쾌히 승낙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간담회를 통해 양측은 계열사별로 삼성의 준법 경영을 강화할 방안에 대해 심도 깊은 논의가 오간 것으로 전해졌다.

재판부는 지난 18일 국정농단 사건 선고공판에서 삼성 준법감시위 활동과 관련해 “실효성 기준이 충족했다고 보기 어렵다”며 “앞으로 발생 가능한 새로운 행동을 선제적으로 감시하는 활동까지 하지는 못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부정 평가했다.

준법감시위는 이에 “삼성 안에 준법이 깊게 뿌리 내리게 하는 데 더욱 매진하겠다”며 “위원회 활동의 부족함을 더 채우는 데 매진하고 오로지 결과로 실효성을 증명해 낼 것”이라고 화답했다.

수감 중인 이재용 부회장도 지난 21일 옥중 메시지를 통해 “준법위 활동을 계속 지원하겠다는 다짐과 함께 위원장과 위원들께는 앞으로도 계속 본연의 역할을 다해 주실 것을 간곡하게 부탁한다”는 입장을 전달한 만큼 준법감시위의 권한은 더욱 커질 것으로 관측된다.

한편 김지형 준법감시위 위원장 등 위원들과 김기남 삼성전자(005930) 부회장, 최윤호 삼성전자 사장, 전영현 삼성SDI(006400) 사장, 경계현 삼성전기(009150) 사장, 황성우 삼성SDS(018260) 사장, 전영묵 삼성생명(032830) 사장, 최영무 삼성화재(000810) 사장, 고정석 삼성물산(028260) 사장 등이 참석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