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한맥, 마이크로 거품으로 ‘반전’ 노린다

한전진 기자I 2024.03.26 15:40:40

오비, 생맥주 신제품 ‘엑스트라 크리미 생’
크림탭·전용잔 기술로 맥주 거품층 극대화
윤정훈 브루마스터 “10개월간 연구에 연구 거듭”
1백여개 납품처 연내 1천여개로 늘릴 것

[이데일리 한전진 기자] “시각적으로 좀 더 아름다운 맥주를 만들어 보자는 아이디어에서 시작했습니다. 보통 맥주 거품은 가라앉고 꺼지는 게 일반적이지만 김빠진 맥주처럼 보이고 예쁘지 않잖아요. 컵 아래에서도 기포가 올라온다면 거품층이 단단해 모양도 예쁘고 맥주 맛도 좋을 수밖에 없습니다.”

오비맥주의 대표 브루마스터인 윤정훈 상무는 신제품 ‘한맥 엑스트라 크리미 생(生)’에 대해 이같이 설명했다. 이 제품은 지난 2021년 오비맥주가 출시한 ‘한맥’의 생맥주 제품이다. 기존 제품보다 밀도 높은 거품과 지속력으로 ‘100초 환상거품 리추얼(마시는 방법)’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최상의 생맥주 맛을 구현해 냈다는 것이 오비맥주의 설명이다. 오비맥주는 엑스트라 크리미 생을 통해 한맥의 반전을 이끌어 낸다는 계획이다. 제품은 이달부터 전국의 생맥주 판매 매장에서 순차 판매한다.

한맥 엑스트라 크리미 생(生) 제품 (사진=한전진 기자)
오비맥주는 26일 오전 서울 강남의 한 레스토랑에서 엑스트라 크리미 생 미디어 시음회를 진행했다. 이날 윤 상무는 제품의 출시 배경과 원리 등에 대해 소개했다. 윤 상무는 “밀도 있는 거품을 통해 한맥의 부드러움을 더욱 극대화했다”며 “거품이 입에 닿는 촉감도 높여주면서 맥주의 뚜껑 역할을 해, 산소와 맥주의 접촉을 줄여 신선함을 오래 유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거품층의 원리는 오비맥주만의 기술력으로 탄생했다. ‘스페셜 마이크로 크림 탭’이 대표적이다.

오비맥주는 생맥주가 나오는 출구 포셋 부분에 이를 적용했다. 포셋 바디와 출구 노즐의 고압을 이용해 마이크로미터의 거품을 만든다. 윤 상무는 “1㎛, 0.5㎛ 등 여러 조합을 해보면서 최적의 결과를 찾아냈다”며 “제품 개발까지 10개월이 걸렸다”고 말했다.

거품의 또 다른 비밀은 한맥 전용 잔에 있다. 잔 내부에 레이저로 새긴 미세한 양각, ‘뉴클리에이션 사이트’(Nucleation Site)다. 이 덕분에 잔 밑부터 위까지 기포가 끊임없이 올라온다. 이 기포는 거품을 밑에서 밀어 올려 더 탄탄한 거품층을 만든다. 윤 상무는 “맥주는 기포가 샴페인처럼 올라오기 쉽지 않은데, 미세하고 울퉁불퉁한 양각을 통해 기포를 꾸준하게 생성한다”고 설명했다.

윤정훈 오비맥주 브루마스터(상무) / (사진=한전진 기자)
실제로 한맥 전용잔 밑면에는 미세한 양각 무늬들을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다. 컵은 두 개의 양각 라인으로 그립감을 극대화했다. 윤 상무는 “사람은 정보의 87%를 눈으로 받아들이는데, 맥주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인 거품을 통해 강점을 부각하려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오비맥주는 엑스트라 크리미 생을 앞세워 공격적인 한맥 마케팅도 예고했다.

카스, 한맥 투 트랙으로 여름 맥주 시장을 선점한다는 구상이다. 카스가 대중 시장을 겨냥했다면, 한맥은 기존 맥주와 다른 입맛을 원하는 소비층이 타깃이다. 앞서 오비맥주는 지난해 한맥의 리뉴얼을 단행했다. 배우 수지를 모델로 발탁하기도 했다. 아직 답보상태인 한맥의 시장 점유율을 올리는 것이 목표다.

박형선 한맥 브랜드 매니저(이사)는 “이번 신제품은 국내에서 볼 수 없었던 밀도 높은 거품의 맥주를 선보인다는 의미가 있다”며 “한맥 생맥주를 취급하는 매장은 전국에 100여개 정도가 있다. 올해 적극적인 영업을 통해 연내 1000여개 이상으로 늘릴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다음 달 수지와의 신규 캠페인, 여의도 IFC몰 등 한맥 팝업 스토어도 이어간다는 계획”이라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