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중국 "日후쿠시마 오염수 방출, 주변국과 협의 안해…무책임한 결정"

신정은 기자I 2021.04.13 15:10:23

中외교부 "일방적 결정, 심각한 우려"
"안전조치 마련 안해…바다는 공동 재산"
"국제사회와 동향 예의주시" 공동 대응 시사

사진=외교부
[베이징=이데일리 신정은 특파원] 일본이 13일 후쿠시마(福島) 원자력 발전소 사고에서 나온 오염수를 방류하기로 결정하자 중국이 “주변국과 협의하지 않은 무책임하고 일방적인 결정”이라면서 강하게 비판했다.

중국 외교부는 이날 홈페이지에 ‘후쿠시마 원전 사고 오염수 처리에 따른 담화’라는 제목의 성명을 내고 “중국 측은 심각한 우려를 표시한다”고 밝혔다.

중국 외교부는 “후쿠시마 사고는 지금까지 전 세계에서 발생한 가장 심각한 원자력 사고 중 하나로, 대량의 방사성 물질이 누출되는 것을 야기하고 해양 환경, 식품안전 및 인류 건강에도 심각한 영향을 끼쳤다”며 “일본은 안전 조치를 마련하지 않은 상태에서 국내외 반대에도 불구하고 주변 국가 및 국제사회와 충분히 협의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오염수 처리를 결정했다”고 지적했다.

중국 외교부는 아울러 국제원자력기구(IAEA), 그리피스, 독일 해양과학연구소 등이 발표한 연구 결과 등을 인용해 현재 일본이 오염수를 방출하는게 얼마나 위험한지 경고하고 “이런 방법은 극히 무책임하며 국제 공공 건강 안전과 주변국 국민의 이익에 심각한 손해를 끼칠 것”이라고 비난했다.

또한 “바다는 인류 공동의 재산으로 원전 사고 오염수 처리 문제는 일본 국내 문제가 아니다”면서 “일본이 책임을 인식하고 과학적인 태도로 국제사회, 주변 국가, 자국민의 심각한 관심에 대해 응당한 대답을 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중국 외교부는 아울러 원전 사고 오염수 배출 문제를 재조명하고 관련 국가 및 국제원자력기구와 충분히 협의하기 전까지 함부로 오염수를 배출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와함께 “중국은 지속해서 국제사회와 함께 관련 동향을 예의주시할 것이고, 한 단계 나아간 대응 조치는 남게 두겠다”며 앞으로 주변국들과 함께 공동 대응에 나서겠다는 뜻도 시사했다.

중국 최대 포털 바이두에서는 후쿠시마 오염수 처리와 관련된 키워드가 오후 2시(현지시간) 현재 실시간 검색어 1위와 3위 오를 정도로 관심이 뜨겁다.

앞서 자오리젠(趙立堅)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전날 정례브리핑에서 “국제 공공 이익과 중국 인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중국은 이미 외교 경로를 통해 일본에 엄중한 우려를 표명했고 일본이 책임감 있는 태도로 후쿠시마 원전의 폐수 처리 문제를 신중하게 처리하길 요구했다”며 강한 우려를 표했다.

日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 오염수 방류 일주일, 수산물 가격은 어떨까[바다이야기] - 尹, 연이은 '수산물 오찬'…오염수 우려 '정면돌파'[통실호외] - 정부 "日오염수 방류, 우리 국민에 위해 있다면 IMO서 문제제기"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