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외신들 “중국 반발, 한국은 찬반 갈려”

이명철 기자I 2023.08.22 16:44:50

주변국 우려에도 방류 결정, 기시다 “국제사회가 이해”
中 “심각한 신뢰 위반” 반발, 방류 계획 효율성도 지적
韓정부는 수용하고 야당 반발, 외신도 엇갈린 반응 소개

[이데일리 이명철 기자] 일본이 후쿠시마 제1 원자력발전소 오염수를 전격 방류키로 결정하면서 주변국들의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 중국은 일본의 방류 결정을 ‘신뢰 위반’이라고 반대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야당과 시민단체들이 잠잠한 반응을 보이는 여당과 정부를 비판하고 있다. 일본 언론들은 원전 오염수 배출의 당위성과 안정성을 설명하는 데 공을 들이는 모습이다. 상대적으로 먼 곳에 떨어진 미국 매체들은 담담한 어조로 각국 반응을 전하고 있다.

2021년 2월 14일 일본 후쿠시마에 위치한 도쿄전력의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처리수 저장 탱크 전경. (사진=AFP)
◇IAEA 보고서·정상회담 후 오염수 방류 강행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22일 관계 각료회의를 마친 후 특별한 지장이 없으면 원전 오염수를 오는 24일 방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2012년 동일본대지진 때 발생한 원전 사고 약 12년간 잠들었던 오염수가 바다로 나가는 것이다.

기시다 총리가 원전 오염수 방류가 탄력을 받게 된 계기는 지난달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보고서 발표 때다. 당시 IAEA는 도쿄전력의 오염수 방류 계획이 국제안전 기준에 부합한다는 결론을 내렸다. 이어 이달 19일 한·미·일 정상회담을 마친 후 본격적인 방류 일정을 조율했다.

기시다 총리는 이날도 원전 오염수 방출과 관련해 “국제사회에서 정확한 이해가 확산되고 있으며 일부 국가로부터 지원을 받고 있다고 믿는다”고 밝혀 독단적인 결정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일본 언론들은 원전 오염수의 방류 계획을 자세히 소개하며 이해를 구하는 모습이다. 니케이신문은 홈페이지에 3D로 구성한 별도 섹션을 만들어 동일본대지진 이후 녹지로 변한 후쿠시마 원전 일원을 보여주고, 오염된 물의 정화와 처리 후 방출 등 과정을 설명했다. 일련의 과정을 거쳐 방류되는 원전 오염수는 사람과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극히 미미하다는 도코전력의 의견도 곁들였다.

다만 원전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일본 내 어민들은 여전히 반대 입장이다. 원전 오염수 방류 후 후쿠시마산 수산물 기피 같은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아사히신문은 일본 정부가 원전 오염수 방류 후 피해 보전을 위해 800억엔(약 7300억원) 규모의 기금을 쌓았지만 전국어업협동조합연합회와 지역 어부들은 계속 반대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22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AFP)


◇中 “돌이킬 수 없다” 경고, 韓 “문제없을 것”


중국은 일본이 원전 오염수 방류를 결정하기 전부터 강한 어조로 비판하고 있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지난 21일 정례 기자회견에서 일본 정부의 방류 계획과 관련해 심각한 신뢰 위반이며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낳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중국 관영지 환구시보는 중국 원자력 안전 분야 최고 전문가를 인용해 원전 오염수 처분 계획의 과학성, 적법성, 신뢰성, 효율성에 의문이 있다며 피해가 예측 불가능하다고 보도했다. 원전 오염수 배출이 시작되면 인류의 건강과 지구 환경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도 경고했다.

국내에서는 “일본측의 원전 오염수 방류 계획상 과학적·기술적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단했다”며 공식적으로 문제가 없음을 밝혔다. 하지만 야당측에서는 여당과 정부가 방류를 반대했다며 비판하고 있다.

로이터통신은 원전 오염수 방류를 두고 한국 반응에 대해 “(환경) 활동가들이 항의했지만 한국은 자체 연구를 통해 방류량이 국제 기준을 충족하고 IAEA의 평가를 존중한다고 결론을 내렸다”고 전했다.

CNN도 “한국의 지도자들은 대체로 (방류) 계획을 지지했지만 야당 정치인들은 경고의 목소리를 냈고 시위대는 (방류) 계획 중단을 요구했다”고 보도했다.

로이터는 또 일부 주변 국가들은 방류 계획의 안전성에 회의적인 입장을 표명했다며 중국이 가장 큰 비판자라고 지목했다.

블룸버그통신은 원전의 냉각수 배출은 업계 관행이고 후쿠시마 방사선 수준이 더 이상 전신 보호복을 착용할 필요가 없다는 현지의 상황을 보도했다. 이와 함께 중국이 IAEA 원전 검사가 미흡한 점이 있다고 불만을 토로한 사실도 소개했다.

블룸버그는 “기시다 총리는 시들한 인기로 어려움을 겪고 있어 (방류) 과정에 대한 국내외 우려를 달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일본이 원자력 부문을 부활해 에너지 안보를 강화하려고 하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고 진단했다.

日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 오염수 방류 일주일, 수산물 가격은 어떨까[바다이야기] - 尹, 연이은 '수산물 오찬'…오염수 우려 '정면돌파'[통실호외] - 정부 "日오염수 방류, 우리 국민에 위해 있다면 IMO서 문제제기"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