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보수 텃밭에서 격전지로 변한 춘천갑…민주당 방어할까[르포]

김응태 기자I 2024.04.03 14:24:15

野 현역 허영 vs 與 신인 김혜란 격돌
'정국 안정 vs 윤석열 심판' 의견 갈려
전통적 보수세 강하지만 젊은 유권자 변수
후보 간 비방전 가열되며 신경전 치열

[춘천=이데일리 김응태 기자] “열흘 정도 더 봐야지. 폭탄 발언 나오면 또 모르죠.”

허영 더불어민주당 춘천갑 후보 선거사무소. (사진=이데일리 김응태 기자)
지난 1일 강원도 춘천시 중앙로에서 만난 금은방을 운영하는 김모씨(73세·남)는 한참을 뜸 들이더니 이같이 말했다. 김씨는 22대 총선 춘천·철원·화천·양구갑(춘천갑) 더불어민주당 허영 후보와 국민의힘 김혜란 후보의 출신을 모두 꿰고 있을 정도로 토박이다. 그는 “허영은 강원고(강원고등학교), 김혜란은 춘여고(춘천여자고등학고) 출신이다. 허영은 바닥 민심을 파고드는 귀재고, 김혜란은 아직 신인이라 춘천에 녹아들진 않았다”고 평가하면서도 앞으로 상황을 지켜보고 투표하겠다는 유보적인 입장을 취했다.

춘천 민심의 바로미터인 춘천중앙시장 상인들도 선호하는 후보자에 대한 판단은 각기 달랐다. 춘천중앙시장에서 의류를 판매하는 전모씨(82세·남)는 국정 안정을 위해선 국민의힘의 손을 들어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모씨는 “60년 동안 중앙시장에서 장사를 했는데 이젠 춘천이 크게 바뀌는 것보다 정국이 안정되기를 바란다”며 “조국혁신당과 민주당이 합쳐 200석을 넘으면 윤석열 대통령 탄핵한다고 그럴 텐데 지금은 국정이 안정돼서 국민이 잘 사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혜란이 판사 출신이고 춘천에서 변호사를 했다는데 한번 뽑아 보려 한다”고 덧붙였다.

반대로 윤석열 정권 심판을 위해 민주당에 힘을 싣겠다는 시민들의 의견도 팽팽했다. 춘천중앙시장에서 식품 사업을 하는 최모씨(60세·여)는 “윤석열 대통령이 싫어서 이번에는 조국혁신당에 투표하러 투표장에 갈 것”이라며 “가장 마음에 들지 않는 건 주가 조작 사태로 논란이 된 김건희 여사”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최근 TV 토론회를 보고 투표할 지역구 후보자를 결정했다고 덧붙였다. 최씨는 “토론회에서 김혜란 후보가 허영 후보의 말을 끊고 얘기하는 모습이 보기 좋지 않아서 투표하지 않기로 마음먹었다”고 말했다.

김혜란 국민의힘 춘천갑 후보 플래카드가 붙어 있는 모습. (사진=이데일리 김응태 기자)
춘천은 전통적으로 보수 지지 성향이 강한 지역이지만 지난 21대 총선에선 허영 후보가 김진태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 의원의 3선 도전을 저지하면서 격전지로 부상했다. 춘천갑 지역에서 민주당 출신 후보가 승리한 것은 70년 만에 처음이다.

이번 22대 총선에선 허영 후보가 현역 의원으로서 방어하고, 김혜란 후보는 보수 정당이 빼앗긴 지역구를 다시 찾아와야 하는 처지다. 후보자들이 접전을 벌이면서 선거는 갈수록 과열되고 있다. 허영 후보 측이 김혜란 후보가 성범죄 가해자를 변론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가운데, 김혜란 후보 측이 허영 후보를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선거관리위원회에 고발하기도 했다.

치열한 선거가 펼쳐지는 가운데 2030세대 유권자층을 누가 포섭하는지에 따라 승패가 갈릴 것으로 전망된다. 춘천시 후평동 주민인 30대 김모씨(여)는 “15년 정도 서울에 있다가 7년 정도 춘천에서 살았다. 춘천은 아이들 키우는데 안전하지만 대도시도 아니고 소도시도 아닌 중간 규모의 도시라서 오히려 지원이 더 부족하다”며 “육아 지원 정책과 혜택을 제안한 후보를 뽑을 것”이라고 말했다. 춘천시 낙원동에서 만난 20대 이모씨(여)는 “춘천에 살았던 친구들 대부분이 서울로 나가고 있다”며 “지역에서 일자리를 만드는 정치인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강원 춘천시 중앙로에 위치한 춘천중앙시장. (사진=이데일리 김응태 기자)
여론조사에선 그동안 두 후보가 오차 범위 내 접전을 이어가다 최근에는 허영 후보가 오차범위 밖 우세를 나타냈다. 강원일보 등 강원도 내 5개 언론사가 케이스탯리서치에 의뢰해 3월30일~4월1일 춘천갑 선거구 만 18세 이상 유권자 500명을 대상으로 지역구 후보자 지지율을 조사한 결과, 허영 민주당 후보가 48.1% 김혜란 국민의힘 후보가 38.8%를 기록했다. 조사방법은 면접원에 의한 무선(100%) 전화면접으로 진행됐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포인트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제22대 국회의원선거

- `코인 논란` 김남국, 민주당 우회 복당하나 - 이기인, 개혁신당 대표 출마선언…“자유정당 모습 보이겠다” - 與, 원내대표 레이스 본격화…이철규 대세론 속 중진들 눈치만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