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광명시흥총주민대책委 "사업추진 속도, 가장 중요"

김아름 기자I 2024.03.29 16:55:26

광명시흥지구 현황 관련 토지주 여론조사 보고회 개최

[이데일리 김아름 기자] 광명시흥지구 광명총주민대책위원회는 29일 경기도 광명시 학온동주민센터 3층 강당에서 ‘광명시흥지구 현황 관련 토지주 여론조사 보고회’를 개최했다.

윤승모 광명총주민대책위원장이 29일 경기도 광명시 학온동주민센터 3층 강당에서 ‘광명시흥지구 현황 관련 토지주 여론조사 보고회’에서 발표하고 있다. (사진=광명시흥총주민대책위원회)
이날 윤승모 광명총주민대책위원장은 “정부가 발표를 하면 그 공신력을 믿고 가족경제 플랜을 세우는데 정부가 약속을 손바닥 뒤집듯이 하니까 모든게 무너졌다. 그에 항의하면서 15년 세월을 지내왔다”라며 “속고 속으면서도 희망을 가질 수밖에 없는 억울한 현실”이라고 말했다.

광명시흥지구는 3기 신도시 중에서도 가장 큰 규모인 7만 가구 공급이 예정됐다. 2010년 보금자리주택지구로 지정됐다 취소된 뒤 2015년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 2022년 3기 신도시로 지정되면서 주민들은 15년 가까이 재산권 행사를 제한받아 왔다.

대책위는 광명시흥 토지주 419명을 대상으로 한길리서치에 의뢰해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토지보상이 지연되는 상황에 대해 73.5%가 “사업추진이 속도를 내 토지 보상이 조금이라도 빨리 이뤄지길 바란다”고 응답했다.

또 신속히 지장물조사를 받을 것이라는 의견은 60% 수준에 그쳤다.

이에대해 윤 위원장은 “지장물 조사 거부가 권익을 지키는 일이라고 주장하는 분도 있다”라며 “여론조사가 많은 것을 말해준다고 생각한다. 그만큼 주민들의 불신의 골이 깊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광명시흥지구 개발에 있어 현시점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돼야 할 사항으로는 ‘지장물조사와 별개로 조기 토지보상에 착수하는 등 신속한 보상이 급선무’(46.3%)라는 응답과 ‘주민이 만족할 수 있는 정당한 토지보상을 관철하는 것’(40.1%)이라는 응답이 팽팽하게 맞섰다.

이날 보고회 참석자는 “국책사업인데 보금자리 때부터 정권이 네번씩이나 바뀌었다”라며 “10년 넘는 세월을 끌어왔는데 이자부담이 늘어서 어떻게 할 수 없는 지경이다. 다른 바라는 것은 없고 충분한 보상, 적시보상을 바란다”라고 토로했다.

한편 정부는 광명시흥지구 등에 신도시리츠를 설립하고 지방도시공사 참여 확대로 자본·인력을 확충해 지구 착공을 조기화할 방침이다. 지장물 조사에 돌입한 광명시흥지구는 올해안에 ‘지구계획 승인’을 추진한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