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오세훈 이틀째 업무보고…청년일자리 해법 나오나

양지윤 기자I 2021.04.13 14:45:11

경제·민생 등 6곳 업무보고
청년일자리 관련 대책 집중 논의될 듯
박원순 전 시장 역점사업 도시농업과 사업 제동 불가피
업무보고 전 주택사업 현장방문 일정 취소…도시재생실 직원 확진 영향

[이데일리 양지윤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경제·민생 분야 실·국·본부로부터 이틀째 업무보고를 이어간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1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참석자와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3일 서울시에 따르면 이날 업무보고에 참여하는 부서는 경제정책실과 노동민생정책관, 서울산업진흥원, 스마트도시정책관, 문화본부, 관광체육국, 민생사법경찰단 등 6곳이다. 당초 경제·민생 분야는 첫날 업무보고가 이뤄질 예정이었으나 부동산 관련 현안이 시급한 과제라는 판단에 따라 주택·안전(주택건축본부·안전총괄실 등) 분야가 먼저 업무보고에 나섰다.

경제정책실 업무보고에서는 청년일자리 관련 대책이 집중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오 시장은 10대 공약에 청년 취업을 내걸고 청년 취업사관학교 설립을 통해 구직자의 취업역량을 강화하고 빅데이터·인공지능(AI)·핀테크·블록체인 등 미래형산업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겠다는 계획을 내놓은 바 있다.

경제정책실은 이미 청년 관련 취·창업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운영하고 있어 정책 방향과 조직은 큰 틀에서 유지하되 미세한 조정이 이뤄지지 않겠냐는 관측이 우세하다. 다만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역점 사업으로 꼽히는 도시농업과는 사업에 제동이 걸릴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스마트도시정책관 보고에서 공공 와이파이 ‘까치온’에 대한 논의가 어떤 방식으로 진행될 지도 관심 거리다. 지방자치단체의 직접 통신사업을 허용하는 법 개정이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과학기술정보통신부도 지방자치단체의 기간통신사업자 등록에 대해 찬성 입장을 표명하면서 통신사가 반발하고 있다. 지자체가 기간통신사로 등록하면 자가망을 활용해 주민들에게 통신서비스를 무상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오 시장은 업무보고에 앞서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리는 국무회의에 화상으로 참석했다. 서울시장은 국무위원이 아니지만 배석자 신분으로 회의에 참석할 수 있다. 의결권은 없지만 발언권은 있다. 문재인 정부 들어 국무회의에 야당 인사가 참석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오후에는 첫 주택사업 현장을 방문하려고 계획했으나 취소됐다. 가로주택정비사업 담당 부서인 도시재생실 직원 1명이 이날 오전 코로나19확진 판정을 받은 데 따른 것이다. 이에 서울시는 오 시장과 해당 부서 간부·직원 등이 동행하기로 했던 오후 현장 방문 일정을 취소한다고 밝혔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