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음주사고로 은퇴’ 유연수 “가해자 사과 없어…합의 연락만 받아”

이재은 기자I 2024.04.18 15:09:46

1년간 재활 매진했지만 25세에 현역 은퇴
1998년생…2020년 제주유나이티드 입단
1심 “회복 어려운 고통”…징역 4년 선고

[이데일리 이재은 기자] 음주운전자가 낸 사고로 하반신이 마비돼 그라운드를 떠난 유연수 전 제주유나이티드 골키퍼가 법정에서 “가해자의 진정한 사과를 원한다”고 재차 말했다.

현역 시절 유연수 선수. (사진=한국프로축구연맹 제공)
제주지법 형사항소1부(재판장 오창훈)는 18일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위험운전치상) 등 혐의로 기소된 30대 A씨에 대한 항소심 2차 공판을 진행했다.

유 전 선수는 이날 재판에 출석해 “언론 등을 통해 가해자의 진정성 있는 사과를 원한다고 지속적으로 얘기했는데 아직도 사과를 못 받았다”며 “(피고인 측으로부터) ‘공탁금을 걸었다’, ‘합의하겠다’는 연락만 받았다”고 밝혔다.

그는 현재 치료 상황을 묻는 판사의 질문에 “계속 재활치료 중”이라며 “재활은 거의 평생 해야 할 것 같다”고 했다.

유 전 선수는 가해자가 자신에게 사과하지 않은 것에 대해 “‘음주운전에 대한 처벌이 약하기 때문 아닐까’라는 생각도 들었다”며 강력한 처벌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A씨의 변호인은 피고인의 가족이 집을 처분하는 등 합의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재판부는 합의 등을 위해 내달 공판을 열기로 했다.

유연수 전 제주유나이티드 선수가 지난해 11월 11일 제주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서울과의 하나원큐 K리그1 2023 36라운드 홈 경기 당시 열린 은퇴식에 참석한 모습. (사진=한국프로축구연맹 제공)
A씨는 2022년 10월 18일 오전 5시 40분께 서귀포시 표선면 가시리사거리에서 제한 속도를 초과한 채 만취 운전을 하다 교통사고를 내 제주유나이티드 선수 등 5명을 다치게 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적발 당시 A씨의 혈중알코올농도는 면허취소 수준(0.08% 이상)인 0.117%였으며 그가 들이받은 차량에는 유 전 선수를 비롯해 김동준 선수, 임준섭 트레이너 등이 타고 있었다.

A씨의 범행으로 유 전 선수는 응급 수술을 받았지만 하반신이 마비되는 등 상해를 입었다.

유 전 선수는 복귀를 위해 1년가량 재활에 매진했음에도 지난해 11월 25세의 나이로 현역에서 은퇴했다. 2020년 11월 프로 무대에 데뷔한 지 3년여 만이었다.

1심 재판부는 “피고인은 유 전 선수에게 중상해를 입혀 프로축구 선수 은퇴를 하게 만드는 등 피해자들에게 회복하기 어려운 고통을 입혔다”며 징역 4년을 선고했다.

A씨에 대해서는 지난해 1월 15일 항거불능 상태인 여성을 추행한 혐의도 인정돼 성폭력 치료 프로그램 40시간 이수, 아동·청소년 관련 기관 및 장애인 관련 기관 5년간 취업 제한 등도 내려졌다.

1심 결심공판에서 징역 5년을 구형한 검찰은 형이 너무 가볍다며, A씨는 형이 너무 무겁다며 항소했다.

유 전 선수 측은 1심 선고 이후 A씨에 대해 “법정에서까지 사과 한마디 하지 않았다”며 진정성 있는 사과를 촉구하기도 했다.

1998년생인 유 전 선수는 대학 무대 정상급 골키퍼로 활약한 뒤 2020년 제주유나이티드에 입단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