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역대 단1명인 충청권 여성의원, 이번엔 3명 동시 도전

박진환 기자I 2024.03.25 14:26:34

대전·충북 등 충청권 여성 후보, 거대 정당서 단 3명 불과
대전서 민주당 박정현·황정아 출마 충북선 국힘 김수민
3자 대결·낮은 인지도 등 약점 딛고 지역서 女돌풍 주역
역대 충청권 지역구 女의원은 충남 김옥선 전 의원 유일

[대전=이데일리 박진환 기자] 4·10 총선이 보름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충청권에서 출마한 여성 후보가 유리천장을 뚫을 수 있을지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번 총선에서 본선에 진출한 대전과 세종, 충남, 충북 등 충청권 여성 후보는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등 두 거대정당에서 단 3명뿐이다. 특히 대전과 충북 청주에서 사상 첫 여성 지역구 국회의원을 배출할 수 있을지가 관건이다.

박정현 더불어민주당 대전 대덕구 국회의원 후보가 거리에서 유권자들에게 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박정현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후보 선거사무소 제공)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총선 후보자 등록 마감 결과를 보면 대전 7개 선거구 중 5곳에서 정치 신인들이 다선 의원 등을 상대로 출사표를 던졌다. 전체 입후보자 22명 중에서는 절반에 가까운 10명이 올해 처음 피선거권자가 돼 당선을 노린다. 충남은 11개 선거구에서 31명의 후보가 금배지를 놓고 경쟁한다. 경쟁률은 2.8대 1이다. 2개 선거구가 있는 세종에선 8명이 후보 등록을 하면서 4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 중 본선에 진출한 여성후보는 모두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대전 대덕구과 유성을에서 출마한 박정현(59) 민주당 최고위원과 황정아(47) 한국천문연구원 책임연구원 등 2명이다. 충북에서는 청주 청원에서 국민의힘 김수민(37) 후보가 도전장을 내밀었다.

황정아 더불어민주당 대전 유성구을 국회의원 후보가 거리에서 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황정아 더불어민주당 대전 유성구을 국회의원 후보 선거사무소 제공)
이에 앞서 본선 진출을 위해 예비후보로 등록한 여·야 양당 여성정치인은 충청권에서 모두 13명에 달했다. 대전에서는 동구 정경수 변호사와 대전 서갑 이지혜 대전시당 대전균형발전특별위원장이 나섰지만 본선 진출에는 실패했다. 충남 천안병에서도 민주당 김연 전 충남도의원이 이정문 의원과 경선을 벌였지만 현역의 벽을 넘지 못했다. 세종을에서는 이기순 전 여가부 차관이 경선에 떨어지는 등 13명의 예비후보 중 11명이 탈락했다.

충청권에서 출마 당선된 여성 의원은 7·9·12대 국회의원을 지낸 김옥선(89) 전 의원이 유일하다. 김 전 의원은 1967년 제7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신민당 후보로 충남 서천·보령 선거구에 출마해 민주공화당 이원장 후보에 밀려 낙선했지만 선거소송으로 재검표 끝에 당선됐다. 1973년에는 제9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신민당 후보로 충남 서천·보령·부여 선거구에 출마해 민주공화당 김종익 후보와 동반 당선됐다. 이후 1985년 제12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신한민주당 후보로 충남 서천·보령·부여 선거구에 출마해 민주정의당 이상익 후보와 동반 당선됐다.

김 전 의원을 끝으로 충청권의 지역구 여성 국회의원은 사라졌고, 대전에서는 역대 단 1명의 지역구 여성 국회의원도 배출하지 못했다. 이번에 출마한 박정현 민주당 최고위원은 시민사회단체 출신으로 대전시의원을 거쳐 대전 대덕구청장을 역임했지만 2022년 지방선거에서 낙선했다. 이후 당대표 지명직 최고위원으로 재개한 뒤 총선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대전 대덕구의 경우 현역인 박영순 의원이 민주당을 탈당, 새로운미래로 당적을 옮겨 출마했으며, 국민의힘에서는 박경호 전 당협위원장이 본선에 진출해 3자대결이 성사됐다.

김수민 국민의힘 충북 청주 청원 국회의원 후보. (사진=김수민 국민의힘 충북 청주 청원 국회의원 후보 선거사무소 제공)
진보진영에서 2명이 나오면서 상대적으로 불리한 구도이지만 현재까지 새로운미래에 대한 정당 지지도가 높지 않아 해 볼만한 선거라는 평이 지배적이다. 박 최고위원은 “대덕구라는 지역 구석구석을 잘 알고 있고, 유권자들이 원하는 한국사회의 미래비전이 무엇인지도 잘 알고 있다”면서 “현 정권을 심판해야 하고, 이를 위해 제1야당에게 힘을 보태야 한다는 여론이 높다는 점에서 좋은 분위기를 이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대전 유성을에서 민주당의 전략공천을 받은 황정아 책임연구원은 드라마의 ‘카이스트’의 모델이자 ‘인공위성 만드는 물리학자’로 유명한 여성 과학자이다. 민주당은 최근까지 연구 현장에 몸담았던 과학자를 전진 배치해 연구개발(R&D) 예산 삭감을 고리로 ‘정권 심판론’이라는 공세의 수위를 높이고 있다. 다만 인지도면에서 6선에 도전하는 국민의힘 이상민 의원보다 부족, 짧은 기간 내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관건이다. 황 후보는 지난 23일 민주당 유성구을 선거대책위원회 발대식에서 “더 막중한 책임감으로, 더 절박한 마음으로 국민만을 바라보며 담대하게 나아갈 것”이라며 “과학강국 대한민국 시대, 과학강국 수도 유성을 반드시 실현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충북 청주 청원에서도 치열한 승부가 예고됐다. 치열한 경쟁 끝에 본선까지 오른 국민의힘 김수민 후보는 지난 21대 총선에서 이 지역구를 20년 동안 지켜온 더불어민주당 변재일 의원(75)에게 패배하는 아픈 경험을 했다. 김 후보는 오창에 30·40대 젊은 유권자들이 많다는 점을 노려 ‘육아맘’ 이미지로 따뜻함을 내세우며 여성들의 표심을 공략하고 있다.

지역의 여성 관련 시민사회단체들도 여성의 국회 진출을 위한 제도개선 및 인식전환 등을 촉구하고 나섰다. 대전여성폭력상담소·시설협의회,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대전여성단체연합 등으로 구성된 세계여성의날기념대전공동행동은 여성선언문을 통해 “80%가 남성 의원으로 구성된 국회는 지난 4년 성평등 민주주의 담론을 왜곡하고 훼손하며 제 역할을 방기했다”며 “여성과 소수자를 배제하고 외면해온 남성 기득권 정치를 타파하고 성평등 정치로 나아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제22대 국회의원선거

- `코인 논란` 김남국, 민주당 우회 복당하나 - 이기인, 개혁신당 대표 출마선언…“자유정당 모습 보이겠다” - 與, 원내대표 레이스 본격화…이철규 대세론 속 중진들 눈치만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