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김문정 음악감독 "'모차르트!' 김희재 출연, 처음엔 물음표였다"

장병호 기자I 2023.06.20 18:18:30

새 주역들로 돌아온 뮤지컬 '모차르트!'
20일 언론 시연회 열고 주요 장면 공개
이해준·수호·유회승·김희재 등 활약
"모차르트의 음악 향한 사랑 깊이 공감"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뮤지컬 모차르트!’에 새로 캐스팅된 배우들의 매력을 찾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였습니다.”

김문정 음악감독은 20일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열린 뮤지컬 ‘모차르트!’ 언론 시연회에서 새로운 주역들과 함께 이번 공연을 준비한 소감을 이같이 밝혔다.

20일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열린 뮤지컬 ‘모차르트!’ 언론 시연회에서 볼프강 모차르트 역의 수호가 주요 장면을 시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모차르트!’는 천재 작곡가 모차르트의 일대기를 그린 뮤지컬이다. 뮤지컬 ‘엘리자벳’, ‘레베카’ 등으로 국내에 잘 알려진 극작가 미하엘 쿤체, 작곡가 실베스터 르베이의 대표작이다. 1999년 오스트리아 빈에서 초연했다. 국내 초연은 공연제작사 EMK뮤지컬컴퍼니가 2010년 선보였다. 김준수, 박은태, 전동석, 박강현 등 쟁쟁한 배우들이 주역을 맡아 흥행을 이끌었다.

지난 15일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7번째 시즌 공연으로 막을 올렸다. 이번 공연은 그동안 ‘모차르트!’에 출연한 적 없는 배우들을 주인공 볼프강 모차르트 역으로 과감히 캐스팅해 화제가 됐다. 차세대 뮤지컬 스타 이해준, 그룹 엑소 멤버 수호, 그룹 엔플라잉 멤버 유회승, 첫 뮤지컬에 도전하는 트롯 가수 김희재가 그 주인공이다.

김 음악감독은 2011년 ‘모차르트!’ 두 번째 시즌부터 공연에 참여해왔다. 그는 새로운 주역들에 대해 “4명 모두 음악적 역량이 있다는 점에선 모차르트 역에 충분한 자질이 있다”고 평했다. 또한 “모차르트는 음악에 있어 모든 감각이 열려 있는 천재였는데, 이번에 함께 한 배우들도 각자 다른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지만 음악을 받아들이는 태도는 모차르트와 비슷해 작업이 수월했다”고 덧붙였다.

20일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열린 뮤지컬 ‘모차르트!’ 언론 시연회에서 볼프강 모차르트 역의 유회승과 출연 배우들이 주요 장면을 시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특히 김 음악감독은 김희재에 대해 “물음표였다”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전혀 다른 분야에서 뮤지컬에 도전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물음표는 첫 연습 때 느낌표로 바뀌었다. 김 음악감독은 “첫 연습 때 김희재가 모든 준비를 다 해와서 깜짝 놀랐다”며 “모든 면에서 습득하는 것이 빨랐다”고 말했다.

수호에 대해선 “네 번째로 작품을 같이 하다 보니 컨디션을 빨리 파악할 수 있는 관계가 됐다”며 “작품에 대한 애정이 커서 연습량도 많았고 열성적인 모습을 보여줘 기뻤다”고 평했다. 유회승에 대해선 “무대에서 힘있는 고음을 소화하며 연기가 더해지는 과정을 흐뭇하게 보고 있다”고 말했다. 건강 문제로 이날 시연회에 불참한 이해준에 대해선 “매회 성장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고 전했다.

새 주역들은 모차르트가 보여준 음악에 대한 사랑에 깊이 공감하고 있다고 입을 모았다. 김희재는 “저도 모차르트처럼 어릴 때 신동이라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음악만 나오면 바로 춤을 추고는 했다”며 “음악을 사랑하고 좋아하는 모습이 모차르트와 닮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수호는 “저는 모차르트처럼 천재는 아니지만, 음악에 대한 사랑은 근본적으로 같다”고 덧붙였다. 유회승은 “모차르트의 인생을 연기하기 때문에 내 이야기 같은 부분도 있었고, 모차르트의 삶에 궁금증이 더 생기면서 재미있게 연습했다”고 전했다.

이번 공연은 뮤지컬 ‘엑스칼리버’, ‘마타하리’ 등에 참여한 연출가 권은아가 연출을 맡았다. 이해준, 수호, 유회승, 김희재 외에 서범석, 홍경수, 민영기, 길병민, 선민, 허혜진, 황우림, 전수미, 김소향, 배다해, 최지이, 윤지인 등이 출연한다. ‘모차르트!’는 오는 8월 22일까지 공연한다.

뮤지컬 ‘모차르트!’ 언론 시연회가 20일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열렸다. 왼쪽부터 배우 김희재, 권은아 연출, 배우 수호, 김문정 음악감독, 배우 유회승. (사진=뉴시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