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日원전 오염수? 오염처리수?…김기현 "국제적으로도 '처리수'"

경계영 기자I 2023.08.30 16:28:53

국민의힘 현장정책회의 백브리핑
"중요한 것은 실체…당 공식 입장 정할 단계 아냐"

[이데일리 경계영 기자] 일본이 해양에 방류하기 시작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에 대한 명칭을 두고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30일 “국제적으로도 처리수라고 표현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김기현 대표는 이날 오후 경기 광주시 곤지암리조트에서 열린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현장정책회의를 마친 후 취재진을 만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명칭을 오염 처리수로 바꿔야 한다는 주장을 두고 “실제 배출되는 것이 오염수를 처리 후 나오는 것”이라며 이같이 설명했다.

그는 오염수 명칭을 바꿀 것인지 묻는 말에 “당 공식 입장을 정하는 단계는 아니다”라며 “용어가 중요한 것은 아니고 중요한 것은 실체”라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명칭 변경이 수산물 소비 등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보느냐는 취재진에게 “국민이 용어에 따라 판단을 달리할 만큼 그렇게 어리석지 않다”며 “오염수라고 불리는 물이 처리돼 배출된 이후 과학적 데이터를 정확하게 보고 판단할 것이고 괴담으로 과학을 이길 수 없다”고 언급했다.

유상범 국민의힘 수석대변인도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방류가 시작된 상황에서 오염수를 오염 처리수로 표현하는 것이 맞고 국제원자력기구(IAEA)도 공식적으로 (처리수) 표현을 쓰고 있다”면서도 “당 차원에서 공식 결정한 바는 없다”고 부연했다.

앞서 이날 오전 국민의힘 우리바다 지키기 검증 태스크포스(TF) 위원장인 성일종 의원은 TF에서 수협-급식업체 간 상생협력 협약식이 끝난 후 “오염된 물이 처리된 것이니까 오염 처리수”라며 “TF 위원장인 내가 썼으니까 이미 (국민의힘이 오염 처리수 명칭을) 공식화했다고 봐야 한다”고 피력했다.

그는 이어 “정치 공세를 하기 위해 오염수, 핵 폐수라고 부르는 것”이라며 “핵 폐수라 불렀을 때 국민이 느끼는 불안감이 어떻겠느냐, 그것은 말이 안 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윤재옥(가운데)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노동진(오른쪽) 수협중앙회 회장이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수산물 소비 활성화를 위한 수협-급식업체 간 상생협력 협약식’에서 대화하고 있다. (사진=이데일리 노진환 기자)


日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 오염수 방류 일주일, 수산물 가격은 어떨까[바다이야기] - 尹, 연이은 '수산물 오찬'…오염수 우려 '정면돌파'[통실호외] - 정부 "日오염수 방류, 우리 국민에 위해 있다면 IMO서 문제제기"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