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일문일답]이주열 "완화기조 되돌릴 상황 아냐…가계빚 증가속도는 우려"

원다연 기자I 2020.11.26 12:57:18

한은 금통위, 0.50% 기준금리 동결
"2분기 경제 저점 지났지만, 회복 속도 완만할 것"
"통화정책 기조 변경, 단계 아니고 검토도 안해"
"지급결제, 한은 고유업무…법개정 추진도 필요"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6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서 회의를 주재하며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이데일리 원다연 기자] 한국은행은 26일 기준금리를 현 수준인 0.50%에 동결했다. 한은은 지난 5월 기준금리를 0.50%로 내린 이후 동결 기조를 이어가고 있다.

이주열 총재는 이날 금융통화위원회 회의 뒤 기자간담회를 통해 “백신의 조기 상용화 여부, 코로나19 글로벌 확산세 진행 상황 등 향후 성장 경로를 둘러싼 불확실성이 여전히 높은 만큼 현재의 정책 기조 유지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그 배경을 밝혔다.

이 총재는 우리 경제가 지난 2분기 저점을 지났다고 판단하면서도 경기가 본격적인 회복세에 들어선 것으로 보기는 어렵다고 판단했다. 이 총재는 “올해 3분기 실적이 당초 예상보다 양호하고 현재 경기가 2분기를 저점으로 해서 그야말로 최악의 상황은 지났다고 보고 있다”며 “내년에도 수출과 투자를 중심으로 완만하지만 회복 흐름을 보일 것이라는 게 기본적인 전망”이라고 밝혔다.

한은은 이날 수정경제전망을 통해 올해와 내년 성장률을 각각 -1.1%와 3.0%로 지난 8월 전망대비 0.2%포인트씩 상향 조정했다. 이 총재는 다만 “국내는 물론이고 해외에서도 여전히 코로나19 확산세가 진정되지 않고 오히려 당분간 더 확산될 것으로 우려되는 그런 상황을 감안해 볼 때 지금의 경기 흐름은 아직은 본격적인 회복세에 진입했다고 볼 수는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통화적 완화정책의 기조 변경을 고려할 상황은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이 총재는 “코로나19가 내년 중반경 이후에 진정될 거란 전망을 했지만 상당히 회복시기나 강도는 코로나19 에 따라서 유동적이기 때문에 섣불리 완화기조를 거두어들일 상황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 총재는 다만 가계부채의 증가속도가 점차 빨라지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우려를 나타냈다. 지난해 분기별로 4% 안팎이던 가계대출 증가 속도는 올 1분기 4.6%→2분기 5.2%→3분기 7.0%로 점차 빨라지고 있다. 이 총재는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완화적 통화정책 기조를 폈고, 정부가 적극적인 재정 확장 정책을 펴왔는데 그런 과정에서 가계부채의 증가는 어느 정도는 불가피한 측면이 있는 건 사실”이라면서도 “코로나19의 경제적 충격이 어느 정도 완화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가계부채증가세가 오히려 더 확대되고 있는 것은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이어 이 총재는 “금융기관의 재무건전성이 양호해 당장의 리스크는 아니라고 보지만 가계대출이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정책 당국이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다음은 이날 이 총재와 기자간담회 문답이다.

-이번 성장률 전망에 대해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이 반영됐나. 4분기, 올해 성장률에 최대 몇 %포인트 하방 압력으로 작용했나. 2단계 격상 이후 일주일 지났는데 소비에 미치는 충격이 과거와 비교해 어느 정도인가.

△앞으로의 경제 흐름을 내다볼때는 코로나19의 전개상황을 어떻게 가정하느냐가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번 전망에서 국내 코로나19 재확산이 겨울 기간에는 지속될 거란 것을 전제했다. 당분간 동계기간 중에 재확산이 지속되고 그에 따라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높이게 되면 단기적으로 우리 경제에 마이너스 충격으로 작용할 거다. 특히 소비 쪽에 많은 영향을 줄 것이다. 과거와 비교해보면 금번 재확산의 경제적 영향은 연초보다는 조금 작고 8월 재확산때 보다는 다소 큰 수준이 되리라 생각한다.

-3분기 성장률 반등과 연간 성장률 상향 조정으로 볼때 경기가 회복세 진입했는지 볼 수 있나.

△코로나19와 관련된 불확실성이 줄어들고 그에 따라서 우리 경제가 정상 궤도로 복귀를 해서 안정적인 성장세를 이어가는 상황이 진정한 의미의 회복세라고 의미를 부여한 바 있다. 올해 3분기 실적이 당초 예상보다 양호하고 현재 경기가 2분기를 저점으로 해서 그야말로 최악의 상황은 지났다고 보고 있다.그리고 내년에도 수출과 투자를 중심으로 완만하지만 회복 흐름을 보일 것이라고 기본적인 전망을 하고 있다. 사실 국내는 물론이고 해외에서도 여전히 코로나19 확산세가 진정되지 않고 오히려 당분간 더 확산될 것으로 우려되는 그런 상황을 감안해 볼 때 지금의 경기 흐름은 아직은 본격적인 회복세에 진입했다고 볼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코로나 3차 확산세가 가파르게 번지고 있다. 지난 8월 경제전망에서 백신 조기 개발을 성장률 상방 요인으로, 비관 시나리오 전제로는 코로나19의 장기간 지속을 꼽았다. 오늘 경제 전망은 상방 요인에 조금 더 무게를 둔 것으로 볼 수 있나. 또 민간소비 충격보다 수출 회복세가 강하다고 본 것으로 해석할 수 있나.

△이번 전망에서 올해와 내년 전망치를 지난 8월보다 조금씩 높여서 조정한 것은 올해의 경우에는 수출과 설비투자가 당초 예상보다 나은 흐름을 보이고 있고, 실제로 3분기 실적치가 양호하게 나타난 점을 반영했다. 내년의 경우에도 코로나19 재확산세가 나타나고 있지만 글로벌 경기 흐름이 개선되는 방향으로 움직일 것으로 예상되고 그에 따라서 수출이 반도체를 중심으로 회복되고 그에 따라서 설비투자도 확대되고 이런 흐름을 예상해서 내년도 전망을 했다. 코로나19 재확산의 부정적 영향이 여전히 크지만 어느정도 그 부정적 영향을 넘어설 만큼 수출이 생각보다 더 나을 것이라 본 것이다.그것이 내년도 성장 전망치를 조금 높인 주된 요인이라고 하겠다.

-한은의 정책목표에 고용안정을 추가하라는 정치권의 요구가 확대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추가적인 정책목표 수행을 위해선 한은의 정책수단도 보완되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고용안정을 추가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시는지, 이를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정책수단이 필요하다고 보는지 궁금하다.

△고용의 의미를 짚어보면 고용안정은 국민들의 삶의 질을 제고하기 위해서 국가가 추구해야 할 중요한 정책 과제인 게 사실이다. 그리고 고용안정이 거시경제의 안정적 성장도 뒷받침할 수 있다는 점에서 볼 때 중앙은행이 고용에 조금 더 많은 관심을 갖고 통화정책을 운영할 필요가 있다는 법 개정 취지는 누구나 다 공감하리라 생각한다. 그렇지만 목적에 추가됐을 때 고용안정을 추구하는데 따른 국민경제 전체의 기대효과도 있지만, 실제 운용상에 보면 정책 목표간 상충 가능성 등 제약요인, 어려움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어떻든 이 한국은행의 목적조항에 새로 고용안정을 추가하는 것은 중요한 문제이다. 통화정책 수립을 통해 국민경제 전반에 적잖은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저희들은 그런 기대효과와 제약요인 등에 대해서 충분한 논의를 거쳐서 판단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한은법 개정안이 국회에서 발의가 된 만큼 국회 논의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를 해서 어떤 것이 바람직한지 적극 참여할 생각이다.

정책수단과 관련해서는, 중앙은행의 기본적인 정책수단은 금리하고 유동성 조절이다. 고용안정 책무를 집어넣었던 다른 나라에서도 고용안정을 위한 특별한 별도의 정책수단이 갖고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목적조항을 추가하는 방향으로 정해진다면,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 또 꼭 수단에 국한할게 아니고 그런 목적에 어떻게 충실할 수 있을지 앞으로 계속 검토하고 고민해나가겠다.

-이달 들어 원달러 환율이 큰 변동성을 보이고 있다. 동조성이 큰 위안화와 비교해도 원화 강세가 두드러진다는 평가인데 최근 원달러 환율 움직임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는지 궁금하다.

△시계를 지난 10월 이후로 보면 10월 이후에 소위 미달러화 지수는 2.2% 하락했고, 같은 기간 중 위안화는 3.8%인가 절상을 했는데 그에 비해서 원화의 절상 폭은 5.5%였다. 그래서 원달러 환율이 여타 주요 통화 대비 빠른 속도로 하락한 것이 사실이다. 그러한 빠른 속도의 절상 요인을 보면 상대적으로 양호한 국내 경제 지표, 또 미 대선 이후의 불확실성이 줄어들면서 그에 따른 글로벌 투자심리가 개선된 점, 일부 시장심리의 쏠림 현상도 더해졌다고 판단하고 있다. 어떻든 최근 원달러 환율의 하락 속도가 상대적으로 빠른 만큼 저희들이 이러한 움직임을 조금 더 주의깊게 보고 있고, 또 혹시 쏠림에 대한 우려의 측면도 있다고 했는데 그런게 있을 경우 적극적으로 시장 안정화 노력을 해야겠단 생각을 갖고 있다.

-지난 금통위에서 환율이 우리 수출에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이라고 했는데 이 의견을 유지하는지 궁금하다.

△일반적으로 국내 통화가 절상이 되면 수출에 미치는 영향은 부정적이다. 가격 경쟁력이 떨어져 수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건 일반적인 논리이고 실제로도 그럴 것이다. 그렇지만 그 영향의 크기는 조금 과거와는 다를 수 있다는 의미다. 우리나라 수출품의 품질 경쟁력도 정말 상당히 높은 수준에 와 있고, 중간재로서의 수입 중간재를 많이 쓰는 것이 환율의 영향을 상쇄시키기도 한다. 또 국내 기업의 생산시설이 해외에 많이 나가있고 하는 점 등에 비추어 보면 과거에 비해서는 줄어든 것은 사실이다. 환율의 부정적 영향이 없다는 것은 아닌데 수출은 환율 이외의 다른 요인도 많이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을 거듭 말씀드린다.

그렇지만 환율이 단기간에 급락하는 건 물론 바람직하지 않다고 본다. 무엇보다도 수출기업의 채산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단기간의 급속한 하락은 우려를 하고 있다. 그런 채산성에 대한 부정적 효과도 있고, 환율 변동성이 확대되면 기업들이 또다른 불확실성을 안게 되는 것이고, 그것이 결과적으로 실물경제에 부담이 되기 때문에 환율 동향, 시장 상황을 예의주시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해외에서 코로나19 재확산이 이어지는데 4분기 이후 수출 전망도 궁금하다.

△글로벌 코로나 확산세에도 불구하고 각국에서 경제 활동을 완전히 셧다운 시키지 않고 경제 활동은 재개하고 열어놓는 그런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또 어려운 상황에서도 비대면 수요는 상당히 크게 늘어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우리나라 수출이 반도체 IT부문이 강점이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에서 수출이 IT 부문을 중심으로 빠르게 회복되고 있다. 그래서 일평균 규모를 보면 10월, 11월 들어 20일까지 두달 정도의 데이터를 보면 일평균 수출 규모는 코로나19 확산 이전의 수준을 회복한 것이다. 한 20억달러쯤 되는데 그 수준을 회복했다. 이게 계속 지속될지는 지켜봐야 하지만 10월 들어서 IT부문을 중심으로 수출은 상당히 많이 회복됐다고 판단하고 있다.

내년의 경우 물론 코로나19 확산세가 쉽게 진정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글로벌 수입수요도 빠르게 늘어나지 않을 것을 감안하면 수출의 개선 정도는 개선이 될 걸로 보지만, 개선 속도는 조금 완만한 회복이 아니겠는가 보고 어떻든 연초와 같은 그야말로 전세계적인 생산 차질에 따른 수출 감소 가능성은 그리 높게 보지는 않고 있다. 그래서 내년 연간 전체로 보면 반도체, 자동차 등 주력 수출품목을 중심으로 내년엔 플러스가 되지 않을까 보고 있다.

△가계신용 추이. (자료=한국은행)
-최근 국제금융협회가 우리나라의 GDP 대비 가계부채 비율이 3분기말 기준 100%를 넘어선 것으로 추정했다. 증가속도도 조사 대상 34개국 가운데 7위로 빠른 것으로 나타났는데, 국내 가계부채 증가속도와 위험수위, 전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궁금하다.

△가계부채 문제가 부각되고 있다. 일리있는 우려라고 생각한다. 3분기중 가계부채 증가율이 7.0%를 나타냈다. 작년만 해도 분기별로 4%대에 있다가 최근 들어, 하반기부터 가계부채가 많이 늘어나서 3분기는 7%대를 기록했다. 사실상 우리가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완화적 통화정책 기조를 폈고, 정부가 적극적인 재정 확장 정책을 펴왔는데 그런 과정에서 가계부채의 증가는 어느 정도는 불가피한 측면이 있는 건 사실이다. 그렇지만 코로나19의 경제적 충격이 어느 정도 완화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가계부채증가세가 오히려 더 확대되고 있는 것은 우려스러운 것이 사실이다.

가계부채는 정말 오래전부터 우려되왔던 사안이다. 이미 가계부채 수준이 높은 수준에 와 있기 때문에 이 상황에서 증가 속도가 더 빨라지는 것, 궁극적으로 재무상환 부담 주고 가계소비를 제약하고 거시경제 전체에 부담이 되는 것이기 때문에 가계부채 수준은 우리가 어느 정도의 늘어나는 상황은 불가피하다고 보면서도 그 속도에 대해서는 우려를 하지 않을 수 없는게 사실이다. 지금의 경제 상황이 상당히 어려운데 내년에는 경제가 완만하지만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고 또 아직까지 금융기관의 손실흡수 능력, 금융기관의 재무건전성은 아직은 양호하기 때문에 이게 당장의 리스크, 단기적으로 우려할 정도는 아니라고 본다. 그렇지만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정책 당국이 그에 대해서는 경각심을 갖고 정책을 운영해야 될 걸로 생각한다.

- 최근 주택가격과 전세가격 상승, 가계신용 증가, 한계기업의 구조조정 지연 가능성 등을 고려할 때 코로나19 상황 안정시 가까운 시일내 금리 조정 등을 통한 유동성 회수에 나설 필요성이 있을지에 의견이 궁금하다.

△가까운 시일 내에 금리 인상을 해야 하지 않느냐는 질문이다. 언급한 문제들에 대한 우려는 당연히 있다. 이것을 간과하는 것은 아니다. 그렇지만 통화정책을 운용할 때는 금융안정 상황이라든지, 구조조정의 지연 등의 문제도 보지만 거시경제를 우선하지 않을 수 없다. 거시경제와 금융안정을 같이 놓고 봐야 하는데 지금 거시경제 여건을 보면 물론 경제가 아주 어려운 상황, 저점은 지나서 완만하지만 회복은 된다고 보지만, 정말 이 회복세가 어떻게 될지는 정말 불확실하다. 회복세를 보일 근거로 코로나19가 내년 중반경 이후에 진정될 거란 전망을 했지만 상당히 회복시기나 강도는 코로나19 에 따라서 유동적이기 때문에 그런 것을 감안하면 섣불리 완화기조를 거두어들일 상황은 아니다. 현재로서 지금의 통화정책 기조를 변경할 단계는 아니고 현재로서도 그러한 것을 고려하고 있지는 않다. 물론 경제 회복이 조금 더 가시화되고 안정적 성장세에 들어설 것으로 예상이 되면 미리미리 완화조치를 어떻게 단계적으로 정상화할지, 그런 준비는 미리 당연히 해나가야 하지만, 현재로서는 통화정책 기조를 변경할 단계도 아니고 검토하고 있지도 않다.

-내년에도 대규모의 국고채 발행이 예정돼있다. 채권 금리는 0.5% 기준금리에도 불구하고 기준금리 인하 전 수준으로 높아지고 있다. 한은은 올해 하반기 연말까지의 국채매입 규모 가이던스를 제시했다. 내년 국채매입 가이던스도 선제적으로 제시하는 방법을 검토중인지 궁금하다.

△내년에도 재정정책은 경기회복을 지원할 필요가 있고, 새로운 뉴딜 정책도 추진할 계획으로 있어서 국고채 발행 물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그렇게 되면 채권시장에서 수급 불균형 우려가 있는게 사실이다. 그래서 당연히 시장에서는 국고채 정례매입과 같은 가이던스가 필요하지 않느냔는 관심이 당연히 있을 것으로 안다. 한국은행은 지금까지 그랬듯이 국고채 수급상황, 수급의 변화에 따라서 시장금리가 어떻게 움직일지 변동성이 과도하게 확대되지 않을지 등을 한시도 눈을 떼지 않고 예의주시를 해왔고 앞으로도 그렇게 할 계획이다. 국고채 매입 규모와 일정 등을 미리 발표할 필요가 있는지, 그게 바람직한지 그런 것을 늘 고민해나가겠다.

-금융위의 전자금융법 개정시도에 대해 한은이 이례적으로 강하게 반대하는 모습이다. 이렇게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는 배경에 대해 설명해달라.

△사실상 금융위와 한국은행이 특정 이슈를 두고 갈등을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정말 지금 우리 경제가 매우 어렵고 그런 상황에서 양 기관간 갈등으로 비춰 지고 있는데에 대해서 상당히 안타깝고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전자금융법 전체를 반대하는 것이 아니고, 거기에서 한은의 영역과 관련돼서 그 영역을 건드린, 소위 지급결제청산업에 관한 조항이 문제가 있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 싶다.

지급결제시스템을 운영, 관리하는 것은 최종대부자 기능을 갖고 있는 기관이 해야 하는 업무이기 이기 때문에 중앙은행의 고유 업무이고 다른 어느 나라에도 예외가 있을 수 없다. 권한의 문제가 아니고 중앙은행의 고유의 기능, 책임에 관한 문제이다. 이게 권한으로 확대되는 것도 경계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그런데 이번에 금융위가 새로 내놓은 안을 보면 빅테크의 결제가 확대될 것이 예상되니까 그에 대한 통제를 하겠다, 그 수단으로 빅테크의 내부 거래까지도 금융결제원의 시스템에서 처리하도록 의무화하겠다는 거다. 원래 금융결제원은 금융기관간의 자금이체를 청산하는 기관이다. 이렇게 되면 지금의 지급결제시스템은 그야말로 안전성이 핵심인데 금융기관간의 청산을 수반하지 않는 내부거래까지 가게 되면, 지금 금융결제원이 수행하는 지급결제시스템의 안정성이 아무래도 저하되지 않겠는가, 그러니까 금융결제원의 업무 전반에 대해 포괄적 감독권을 갖겠다고 하는 것은 지나친 규제가 아닌가라고 보는 것이다. 한은이 금융결제원을 안정적으로 관리해왔는데 금융위가 빅테크의 내부거래까지 거기에 집어넣으면서 금융결제원을 포괄적으로 감독하겠다는 것은, 결국 중앙은행에 대한 과도하고 불필요한 관여가 아닌가 판단하고 있다. 중앙은행의 지급결제 기능을 어떻게 인식하느냐는 근본적이고 중요한 문제로 인식하고 있다. 그런 의견은 수차례 저희들이 전달을 했고 개진을 했는데, 의견이 좁혀지지 않고 현재로서는 의견이 반영이 안된게 사실이다.

지급결제와 관련한 한은의 법 조항은 부단히 개정되고 개선되어야 한다는 것을 여러번 요구를 했고 시도도 했다. 그때마다 사실상 한은의 지급결제 기능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지금까지 좌절이 됐다. 마침 지급결제청산업이 나왔으니까 중앙은행의 고유기능, 역할을 제대로 논의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또 하나 혹시 지급결제청산업을 한다고 해서 다른 나라는 어떻게 되어 있나 조사를 했는데, 사실상 핀테크의 경우는 다른 주요국에서 우리나라보다 훨씬 앞서있는 나라에서도 이런 나라를 도입한 나라를 찾아볼 수 없다. 중국만 이렇게 했는데, 중국은 저희들이 따라할 예는 전혀 아니다. 핀테크나 이런 것이 활성화된 나라에서조차 이런 법안이 없는 이유를 참고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시장에서는 내년 정부가 국고채 2년물 발행을 예고하면서 한은의 대응 계획에 관심이 큰 상태이다. 통안채 만기를 다양화 하는 방안 등이 언급되고 있는데, 구체적인 계획이 있나.

△정부가 국고채 2년물 발행을 계획하고 있다. 국고채 발행물량 증가에 따른 시장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서 이런 계획을 갖고 있다. 정부에서 국고채 2년물이 발행된다면 장기금리는 하락하는 쪽으로 영향을 주고, 단기금리는 상승 압력으로 작용할 것으로 본다. 그에 따라서 현재 통안증권의 2년물 수요를 일부는 구축할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 앞으로 국고채 2년물이 발행돼서 통안증권 수요가 구축될 경우에는 저희들이 생각하고 있는 것은, 단기 유동성 조절 수단 RP매각이든 통안계정이든 단기 유동성 조절 수단의 활용 비중을 확대하고 필요시에는 통안증권의 새로운 만기물 발행도 검토할 예정이다.

-오늘 코로나19 확진자수가 600명에 육박했다. 이러한 추세라면 주 평균 확진자 수가 400명을 넘겨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격상 기준에 충족할 것으로 보인다. 올해와 내년 경제성장률에 어느 정도 파급력을 미칠 것으로 보시는지, 전망 수치가 또 다시 조정될 가능성이 큰지 궁금하다.

△이번에 전망을 하면서 기본 시나리오는 동절기 중에는 이런 확산세가 지속이 되고 그 이후에는 간헐적으로, 조금씩 진정되가지 않겠느냐는 것을 전제로 했다. 사실상 그때 그 확산세와 관련해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는 지금의 2단계, 아니면 조금 더 호전되면 1.5단계 그 정도로 상정을 했다. 그래서 만약에 저희가 본 것보다 확진자수가 확대되고 그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가 강화된다면 우리 경제, 특히 소비에 미치는 영향은 불가피할 것이고 큰 폭의 상황 변화가 있다면 저희들이 제시했던 전망치는 그에 따라 수정되어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

-연이은 백신 개발 소식에 더해 옐런 전 연준의장의 재무장관 지명 소식이 전해지면서 위험자산 선호 심리가 두드러짐에 따라 우리나라를 비롯한 신흥 시장으로의 자금 유입이 가속화되고 있다. 사상 최고 수준의 코스피 지수 등의 이같은 흐름이 우리 경제 펀더멘털에 부합하는 수준이라 보시는지, 아니면 다소 과열 양상이라고 보시는지 궁금하다.

△증시의 과열 여부, 적정 수준인가 여부는 정말 논란이 많은 이슈이다. 어느 시점에서나 항상 이슈가 됐는데, 어쨌든 증시가 지금 실물경기에 비해서 상당히 활황을 보이고 있는 것은 결국 투자자들의 심리, 기대가 어느 정도인지에 따라 좌우된다. 지금 증시가 큰 폭의 상승세를 이어오고 있는 것을 보면 경제적으로 어느 정도 일리도 있다. 왜냐하면 팬데믹이라고 하는 것은 시기가 문제일뿐 종식이 될 것이고 팬데믹은 최악의 상황을 지났기 때문에 과거와 같은 급락은 없을 것이다, 그리고 회복이 의외로 빨리 앞당겨질 경우 성장이 유망한 업종이 높은 실적을 유지할 거란 기대가 많이 반영돼 있다. 그 기대의 반영 정도가 과한가 아닌가의 문제인데, 제가 단언적으로 증시가 과열됐다고 판단하기는 어렵지만, 자금이 그쪽으로 많이 쏠리고 있어서 혹시라도 만약에 조정 과정을 거쳤을 때 부작용을 걱정하고 있다. 단지 지금 현재 주가 수준이 과도한지 아닌지 판단은 할 수도 없고, 단지 혹시 무엇이든지 가격의 변화는 저희가 늘 걱정하는 거다. 조정에 따른 부작용이 있으니까. 결론적으로 증시 여부의 수준보다는 조정 과정을 거치게 됐을 경우 어떨까를 지켜보고 있다.

-옐런의 재무장관 선임이 국내 금유시장과 경제에 어떤 영향을 줄 것으로 내다보는지 궁금하다.

△옐런 재무장관 내정자는 합리적인 분이다. 시장에서 예측 가능하게 하고 해서 그런 면에서는 예측 가능성이 높다는 면에서는 시장에서 상당히 우호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옐런 내정자의 개인적인 성향을 말씀드리는 거고, 정책을 펴나갈 때는 새로운 민주당 정부의 전체적인 정강, 정책 방향이 있기 때문에 그게 크게 지배를 할 것이고, 어떻든 그것을 운영의 책임을 맡는 사람이 합리적이고 예측가능한 분이 됐다고 하는 것은 시장 심리를 개선하는 데는 상당히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한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