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상도를 어찌할꼬'…처리방안에 내분 휩싸인 野

송주오 기자I 2021.09.28 14:47:06

이준석·초선, 곽 의원에게 사퇴 촉구…"국민 눈높이 부합해야"
김재원 "사퇴 선택할 가능성 없어…탈당해서 당차원 징계도 무의미"
국민의힘, 민주당에 특검 수용 재촉하며 압박

[이데일리 송주오 기자] 곽상도 의원의 거취를 두고 국민의힘에서 내분이 일어났다. 곽 의원의 사퇴를 촉구하며 도덕성 우위를 점해 여론을 주도해야 한다는 입장과 몸통은 이재명 경기지사라며 대여(對與)공세에 화력을 집중해야 한다는 입장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지도부 간 이견도 발생해 대여투쟁의 화력 분산이 우려되는 형국이다.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지난달 1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사진=노진환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28일 YTN라디오 ‘황보선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곽 의원이 당을 떠나 있는 분이어서 이제는 국회의원 거취에 대해 언급을 할 수밖에 없다. 당이 엄격하게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의 사퇴 요구는 도덕성 우위 때문이다. 그는 “당연히 국민 눈높이에 맞는 판단을 해야 한다”며 도덕성에서 여당에 앞서야한다는 생각을 내비쳤다. 그는 “곽 의원이 의원직 사퇴 등 판단을 안 한다면 국회 윤리위 절차, 아니면 제명 이야기가 있을 것”이라며 “사실 이런 절차가 지금까지 제대로 진행된 경우는 별로 없지만, 이번 건에서는 국민 눈높이에 맞게 의원들이 협조의 방향이 정해져 있다고 본다”고 현실화 의지도 보였다. 전날 국민의힘 초선 일부는 곽 의원에게 사퇴를 촉구했다. 이들은 “이번 일로 곽 의원은 이미 공직자로서, 국회의원으로서 그 자격을 상실했다”라며 “이런 일이 벌어졌는데도 국회의원직에 연연하는 것은 국민을 우롱하는 처사”라고 꼬집었다.

반면,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곽 의원의 사퇴 가능성에 선을 그었다. 김 최고위원은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곽 의원은 의원직을 사퇴할 입장이 아닌 것으로 안다”며 “그는 오히려 아들이 받은 퇴직금 내지 위로금은 정당한 노동의 대가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곽 의원이) 의원직 사퇴를 선택할 가능성은 없다고 본다”며 “오히려 이 문제 자체를 이재명 후보 측과 한 번 밝혀 보려는 입장이다. 법적인 투쟁도 예고했다”고 말했다.

이어 “곽 의원은 천화동인까지 하면 4000억원 또는 수천억원이 더 포함되는 건데, 이 돈이 실제 어디로 가고 있느냐 그런 게 중요다고 보는 것”이라면서 “아들이 종업원이었던 것도 명백하고, 과도한 돈을 받은 것도 분명하지만 주인이 아니라는 것도 분명하지 않나. 그러니까 (곽 의원은) 진짜 주인은 따로 있다고 보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최고위원은 이 대표의 자진사퇴 요구에 회의적인 입장을 내비쳤다. 그는 “탈당해서 우리 당원도 아니어서 징계라든가 조치가 불가능”이라며 “정치적인 요구이지 무슨 징계 효과나 그런 의미는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한편, 국민의힘은 더불어민주당에 특검 수용을 요구했다. 허은아 수석대변인은 “설계자든 가담자든, 여든 야든, 특검으로 모조리 ‘발본색원’하라는 게 국민의 명령”이라며 민주당을 압박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