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윤석열 심판’ 내건 이동주 “부평을 여론, 새 인물 원해”[총선人]

이종일 기자I 2024.03.07 14:15:14

이동주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인터뷰
"민생 파탄낸 윤석열 정권 심판할 것"
부평을 출마, 박선원 예비후보와 경선
소상공인 지원 경력과 민생전문가 강조

[인천=이데일리 이종일 기자] “민생을 파탄낸 윤석열 정권을 심판하고 소상공인 지원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힘을 쏟겠습니다.”

이동주(51·비례대표)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은 7일 인천 부평구 갈산동 사무실에서 인터뷰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동주 국회의원이 7일 인천 부평구 갈산동 사무실에서 인터뷰를 하고 있다.
이 의원은 4·10총선 인천부평을 선거구에 출마하며 최근 예비후보로 등록했고 민주당 영입인재 4호인 박선원(61) 전 국가정보원 1차장과 경선할 예정이다.

부평에서 25년 산 민생전문가

이 의원은 “지난 2020년 소상공인 분야 비례대표로 국회에 들어가 4년간 민생을 살피는 일에 집중했다”며 “하지만 윤석열 정부 들어 민생은 파탄났고 민주주의는 후퇴했다”고 말했다.

그는 “소상공인 지원을 확대하고 부평구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재선에 도전했다”며 “나는 1998년 부평구 산곡동에 터를 잡았고 2000년부터 부평구 청천동에서 치킨집을 운영하면서 소상공인 지원 활동을 했다”고 말했다.

이 의원에게 부평구는 제2의 고향이다. 서울 출생인 이 의원은 인천대에 입학한 1991년부터 인천에 연고를 두고 생활했다. 학생운동을 하면서 인천 굴업도 핵폐기장 반대 투쟁 때문에 징역살이를 했고 5·18특별법 제정 집회에 참석했다가 경찰이 쏜 최루탄에 오른쪽 눈을 맞아 실명하기도 했다. 현재 오른쪽 눈에는 의안을 끼고 있다. 친명(친이재명)계로 분류되는 이 의원은 ‘민생 앞으로, 부평 정치교체’를 구호로 내걸고 유권자를 만나고 있다.
그는 “한국은 기후위기, 산업 전환, 저출생, 사회 양극화의 시대에 있다”며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민주당 기본사회위원회에서 을기본권본부장을 해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양극화 문제는 지역과 기업 등에서 차별로 나타난다”며 “재선하면 양극화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서겠다”고 말했다.

인물 교체 민심에 부흥

부평지역 발전을 위해서는 부평국가산업단지 4공단에 소재·부품·장비(소부장) 클러스터를 조성한다는 공약을 제시했다. 이 의원은 “부평에 공장을 둔 한국지엠(GM)이 2026년부터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차량을 생산할 예정인데 관련 산업으로 소부장 클러스터를 조성해 부가가치를 높이고 일자리도 창출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 “소부장 클러스터 조성을 위해 정부 지원을 확대하겠다”며 “부평시민 삶의 질 개선을 위해 생태하천을 복원하고 하천 주변에 공원을 만들어 공연, 플리마켓, 문화체험 등을 할 수 있게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부평구의 철도교통 편의를 위해 서울지하철 7호선의 부평구청역 출발 열차를 도입하는 것도 공약했다.

이동주 국회의원이 7일 인천 부평구 갈산동 사무실에서 인터뷰를 하고 있다.
경선 관련해서는 “지난 25년간 부평구에서 살아 누구보다 지역을 잘 안다”며 “부평구의 발전을 이끌고 윤석열 정권을 심판하기에는 내가 적임자이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에서 공천 배제(컷오프)된 홍영표 국회의원이 탈당 뒤 부평을에 출마하는 것에 대해서는 “홍 의원이 출마하더라도 인물 교체를 원하는 부평을 지역의 민심을 꺾을 수 없을 것”이라며 “4선인 홍 의원이 부평을에서 의정활동을 14년간 하면서 노력과 열정이 많이 식었다는 것이 지역주민의 판단”이라고 말했다. 또 “주민은 새로운 인물인 내가 더 큰 책임감을 갖고 일할 수 있게 만들어줄 것이라고 믿는다”고 표명했다.

이 의원은 “나는 2004년부터 2019년까지 15년간 전국중소유통상인협회 활동 등을 하면서 소상공인 지원 정책을 만들고 실현한 민생 전문가”라며 “부평지역의 소상공인에게 필요한 것을 잘 알고 반드시 정책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나는 현장 밀착형 정치인”이라며 “남녀노소 구분 없이 부평구민의 어려움을 귀담아 듣고 개선하기 위해 발로 뛰겠다. 국회의원의 권위를 내려놓고 현장에서 주민과 함께하겠다”고 밝혔다.

이동주 의원 이력

△서울 출생 △서울 중동고 졸업 △인천대 재적 △전국중소유통상인협회 정책기획실장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 실행위원 △현재 민주당 원내부대표 △현재 민주당 전국소상공인위원회 공동위원장

제22대 국회의원선거

- `코인 논란` 김남국, 민주당 우회 복당하나 - 이기인, 개혁신당 대표 출마선언…“자유정당 모습 보이겠다” - 與, 원내대표 레이스 본격화…이철규 대세론 속 중진들 눈치만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