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반기문 "기후위기, 삶에 직결되는 실존문제…6人 대통령 정책이어가야"

김경은 기자I 2021.04.13 13:30:00

국가기후환경회의 2년의 성과와 과제 콘퍼런스 개회사
"탄소중립위원회, 법률에 기반한 범국가 기구로 역할 필요"
"탄소경제 기반 강화하는 현 시스템 대전환 필요"

반기문 국가기후환경회의 위원장(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경은 기자] “기후위기는 인간의 삶과 직결되는 실존의 문제로, 지구의 기온 상승을 1.5℃ 내로 제한하기 위한 탄소중립과 지속가능발전 목표의 추진이 매우 중요하다”

반기문 국가기후환경회 위원장이 13일 오후 서울 라바타운에서 ‘국가기후환경회의 2년의 성과와 과제’를 주제로 열린 콘퍼런스 개회사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대통령 직속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한 국가기후환경회는 탄소중립위원회 출범에 앞서 2년간의 활동을 오는 4월로 사실상 마무리한다. 이날 컨퍼런스는 그간 성과를 짚어보고 향후 과제를 논의했다.

반 위원장은 “개개인의 책임감 있는 소비와 생산, 세계시민의식이 탄소중립으로 가는 길을 앞당길 수 있으며, 이를 위해 어린 시절부터의 기후환경교육이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출범할 탄소중립위원회에 대해서는 “탄소중립 과제는 이번 정부에서 초석을 놓고 다음 정부로 이어진다”며 “2050년까지 6명의 대통령이 과제 추진을 이어가게 되는 만큼 법률에 기반한 범국가 기구 성격의 지속 가능하고 안정적인 추진 체계화와 일관성 있는 기후대응 정책이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발표를 맡은 윤순진 서울대 교수는 탄소중립 이행과 관련 “현재의 법, 제도, 정책, 행정체계 전반이 탄소 경제 기반을 유지·강화하는 체제로 돼있는 만큼 이에 대한 대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정인 중앙대 교수는 “탄소 제로 경제 시대에 대비해 기후변화기금 조성, 제품 생산-유통-재활용 전과정을 고려한 기술 개발을 위한 시스템 기술개발(R&D) 구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