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연매출 8조 넘긴 카카오 "전방위적 쇄신 준비중"(종합)

한광범 기자I 2024.02.15 11:54:14

또 매출 경신…광고 매출 증대·SM엔터 인수 효과
서비스에 AI접목…헬스케어·클라우드 신성장동력
카톡 MAU까지 공개하며 "국민 플랫폼 입지 공고"
"내달 출범 정신아 체제서도 현 사업방향성 유지"

[이데일리 한광범 기자] 카카오(035720)가 창사 이래 최악의 위기 속에서도 지난해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다음달 새롭게 출범하는 정신아 체제에서도 현재의 사업 방향을 그대로 이어나갈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는 연결 기준 2023년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4.2% 증가한 8조1058억원을 기록했다고 15일 밝혔다. 2022년 사상 첫 매출 7조원 시대를 연 지 1년 만에 또다시 매출 8조원의 벽을 깬 것이다. 사상 첫 매출 8조원 달성은 톡비즈 등 플랫폼 부문에서의 매출 증대와 함께 SM엔터테인먼트 인수 효과로 뮤직 등 콘텐츠 부문의 매출 급증이 결정적이었다.

플랫폼 부문에서의 연간 광고 매출은 1조1200억원으로 전년 대비 6% 증가했고, 경쟁업체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뒤진다는 평가를 받았던 커머스 부문 매출도 9890억원으로 1년새 18%가 급증했다. 모빌리티와 카카오페이 등이 포함된 플랫폼 기타 부문의 경우 1643억원 매출을 기록해 전년 대비 13.7% 증가했다. 다만 ‘다음’과 카카오스토리 등이 포함된 포털비즈 부문은 지난해 사내독립법인 전환에 따른 손익 개선 노력 등이 진행되며 전년 대비 18.8% 감소한 344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SM인수 효과 제외 콘텐츠 부문 성장 주춤

콘텐츠 부문에선 SM엔터 인수 편입 효과로 뮤직 부문의 매출이 전년도 8940억원 대비 92.9% 증가한 1조7250억원을 기록했다. 편입 효과를 제외하더라도 아이브(IVE) 등의 아티스트 인기의 영향으로 뮤직 부문 매출은 1년새 17%가 늘었다. 하지만 다른 콘텐츠 부문은 주춤하거나 역성장했다. 게임의 경우 매출 1조90억원을 기록해 전년 대비 9%가 줄었고, 웹툰 등을 서비스하는 픽코마와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포함된 스토리 부문은 9220억원의 매출을 기록해 전년 대비 0.1% 성장에 그쳤다.

카카오 2023년 연간 및 4분기 실적 요약. (그래픽=카카오)
미디어 부문 매출은 경성크리처 등의 글로벌 흥행에도 불구하고 전년 대비 13.9% 감소한 3550억원을 기록했다. 카카오 측은 이에 대해 제작 진행률 차이로 인한 매출 감소라고 설명했다.

매출 증대 속에서도 영업비용 급증으로 영업이익은 감소했다. 카카오의 지난해 영업비용은 7조6040억원으로 1년새 16.3%나 늘었다. 이로 인해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10.9% 감소한 5020억원을 기록했다. 다만 지난해 상반기 부진했던 영업이익이 하반기에 개선되며 일부 상쇄된 모습이었다.

다음 달 정신아 대표이사 내정자가 취임하는 카카오는 올해 기존의 톡비즈 등의 강세와 함께 카카오헬스케어와 카카오엔터프라이즈를 새로운 성장동력을 삼겠다는 구상이다. 지난 1일 실시간 혈당 관리 서비스 ‘파스타’를 출시한 카카오헬스케어의 경우 국내 시장 확대를 넘어 향후 글로벌 시장에 진출한다는 계획이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의 경우는 클라우드 사업에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다.

“AI 서비스, 전 국민 속 확산 앞장설 것”

이와 함께 카카오의 다양한 서비스에 대한 인공지능(AI) 접목도 계속 진행한다. 카카오는 지난해 12월 카카오브레인이 개발한 경량 AI 모델을 카카오톡에 적용하는 등 AI를 활용한 서비스 고도화에 나서고 있다. 홍은택 대표는 “카카오는 국내에서 가장 넓은 B2C 접점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모바일 서비스를 대중화한 데 이어 AI 서비스가 전 국민 생활 속에 확산되도록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다음달 물러나는 홍은택 카카오 대표이사(왼쪽)와 새롭게 취임 예정인 정신아 대표이사 내정자. (사진=카카오)
아울러 카카오는 이날 이례적으로 카카오톡의 월간활성사용자수(MAU)를 공개하며 ‘국민 메신저’로서의 공고한 위상을 재확인했다. 최근 ‘사용자수에서 유튜브가 카톡을 넘어섰다’는 국내 빅데이터 플랫폼의 분석 결과와는 다른 내용이었다.

앞서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인덱스는 지난해 12월 유튜브의 MAU가 4565만명으로 4554만명인 카톡을 제치고 1위에 올랐다는 수치를 공개한 바 있다. 홍 대표는 이와 관련해 “카톡의 지난해 연말 MAU는 4800만명”이라며 “전 국민 플랫폼으로서의 위치를 공고히 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카톡을 활용한 사업 확장도 계속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홍 대표는 “카카오톡은 서비스 개편을 통해 메신저 앱에서 종합 커뮤니케이션 앱으로 진화하고 있다”며 “트래픽이 최근 비지인과 관심사로 확대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다음 달 예정된 정신아 대표 취임 이후에도 기본 사업방향은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 홍 대표의 설명이다. 그는 “정신아 대표 내정자와 자주 대화를 나눈다. 지난해 진행된 사업 방향에 대해선 큰 이견이 없어 연속성을 갖고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라는 대화를 나눴다”고 밝혔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고강도 내부 쇄신은 한동안 이어질 전망이다. 홍 대표는 “카카오는 회사 위상에 맞는 성장방향과 경영체계의 필요성을 절감했다”며 “(외부 감시 기구인) 준법과신뢰위원회와 개편된 CA협의체를 중심으로 인적쇄신뿐만 아니라 전방위적 쇄신을 준비 중”이라고 전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