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조희연 “교육후견인제 추진…교육복지 통합지원시대 열겠다”

오희나 기자I 2021.04.06 14:00:00

올해 교육후견인 30명 양성…교육복지 통합지원
미얀마 민주화투쟁 계기교육 자료 보급
"교내 감염 11.8% 수준…등교확대 이어가야"

[이데일리 오희나 기자] “교육후견인제 추진으로 학생 중심 교육복지 통합 지원 시대를 앞당기겠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6일 서울시교육청에서 열린 기자간담회를 통해 “서울 학생 누구도 소외되지 않고 어려운 학생 누구든지 ‘키다리 아저씨’를 만나게 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교육후견인제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교육복지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지자체, 민간복지 등 산재돼 있는 복지정책을 학생 필요에 맞게 통합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교육후견인을 양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올해 교육청은 3억원 예산을 들여 30명을 양성한다. 초기에는 기존 복지를 연결하는 1차적 역할에 그치지만 장기적으로는 조례 제정을 통해 제도화시킬 계획이다.

조 교육감은 “교육복지는 빈곤·정서 등 여러가지 문제와 연계돼 있다”면서 “교육후견인은 갑작스러운 어려움이나 여러 요인에 의해 정상적 학습이 어려운 학생들에게 필요에 맞는 교육복지 지원을 연결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특히 학생들이 주로 생활하는 가정, 학교, 지역사회와 연계하고 협력해 통합적으로 학생을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발표한 미얀마 사태 관련 계기교육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그는 “미얀마 계기 수업을 통해 함께 고민하고 연대하는 경험은 국제사회의 일원으로 포용적이고 성숙한 세계시민의 자세에 대해 학습하는 계기가 될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최근 코로나19 확산이 가속화되면서 4차 유행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어 조심스럽지만 등교 확대는 이어가야 한다고 밝혔다.

조 교육감은 이날 서울시 교육청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학생·교직원 확진자가 현재 2108명이 발생했고 3차 대유행 이후 재유행의 위기에 있어 등교확대를 말하기 조심스럽다”면서도 “3월말 기준 감염경로가 교내 감염 11.8%, 가족감염 53.0%로 교내보다는 외부요인으로 코로나가 유입됐다”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 확산이 대유행으로 가지 않고 통제국면으로 접어든다면 당초 제안처럼 2단계까지 밀집도 3분의 2까지 등교하고 중1은 밀집도에서 예외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는 8일부터 보건·특수교사의 코로나19 예방접종을 앞두고 동의율이 68.3%로 상대적으로 낮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독려 캠페인을 고민하고 있다고도 덧붙였다. 조 교육감은 “서울 교사들의 동의율은 75% 수준이고 사회복무요원·교육직무직 등을 포함해 67.3% 수준”이라며 “아스트라제네카(AZ) 관련 안정성 논란 때문으로 보이는데 2차 접종을 염두에 두고 독려 캠페인을 고민하고 있다”고 했다.

서울시장 보궐 선거를 하루 앞둔 가운데 누가 당선되더라도 서울시와 협력사업은 크게 영향 받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앞서 조 교육감은 새 서울시장에 유치원 무상급식, 스마트 미래학교 등 11대 교육의제를 제안한 바 있다.

그는 “서울시 협력사업은 어떤 분이 당선되더라도 크게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라며 “유치원 무상급식이 가장 큰 부분인데 TF를 구성해 실제적인 준비 작업에 들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시 재정상황 등을 감안해 단계적으로 실시하는 방안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다고 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정경심 동양대 교수의 딸 조민 씨의 입시 의혹이 모교인 한영외고까지 불거지고 있지만 관리·감독 주체인 서울시교육청은 다소 미온적인 입장을 밝혔다. 앞서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한영외고에 대해서는 “교육청의 관리·감독 대상이어서 법률 검토를 하지 않았다”고 했다. 조씨는 단국대·공주대 인턴 경력을 꾸며 고교 생활기록부에 담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에 대해 조 교육감은 “여러가지 고민을 해야하는 부분이라 답변하기 곤란하다”며 말을 아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