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 국내 최초 '녹색구조화채권' 발행

황병서 기자I 2021.10.12 11:40:58

원화 300억원·외화 2000만달러 규모

[이데일리 황병서 기자] 산업은행이 오염방지 및 관리, 재생에너지 등 친환경 프로젝트 지원을 위해 국내 최초로 원·외화 녹색구조화채권을 발행했다고 12일 밝혔다. 녹색구조화채권은 300억 원 규모의 원화채권과 2000만 달러 규모의 외화채권으로 발행된다. 30년 만기에 조기상환옵션을 지닌다.

(표=산업은행)
원화 조달자금은 오염방지및관리(폐합성수지 사용), 에너지효율(폐열회수) 등 녹색 친환경사업에 사용될 예정이다. 자금배분내역과 환경개선 기여도에 대해 자금사용이 완료될 때까지 외부기관의 검토를 거쳐 매년 홈페이지를 통해 공시한다. 외화 조달자금은 재생에너지(태양광·풍력발전) 및 전기자동차용 2차전지 설비투자 등에 사용하고 자금사용내역 및 환경개선효과 등을 매년초 홈페이지를 통해 공시된다.

이번 녹색구조화채권 발행은 기존의 3~5년물 일반녹색채권에서 벗어나 새로운 형태의 녹색채권으로 산업은행은 다양한 투자자가 참여할 수 있도록 환경·사회·지배구조(ESG) 채권시장의 외연 확대에 기여했다고 평가했다. 장기물 투자자에게 폭넓은 투자선택지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지속적인 녹색채권 발행은 물론 대표 정책금융기관으로서 기후변화 대응 및 환경분야 자금지원 등 녹색금융 활성화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