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내년 말 UAM 상용화 위해 팀코리아 나선다

김아름 기자I 2024.03.26 14:00:00

UAM 팀코리아 제7차 본 협의체 회의 개최...참여기관 101→167개 확대
상용화에 필요한 각종 기준안 마련 박차

[이데일리 김아름 기자] 국토교통부 26일 서울에서 백원국 제2차관 주재로 UAM 팀코리아(UTK) 제7차 본 협의체 회의를 개최한다. UTK는 K-UAM의 주요사항을 논의·심의하는 산·학·연·관 협의체로 2020년 6월 출범했다.

지난해 4월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2023 월드IT쇼’를 찾은 관람객들이 SK텔레콤의 UAM을 체험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이번 회의에서는 K-UAM의 2025년 말 상용화 본격 준비를 위해 UAM 팀코리아 운영체계 개편방안, 실증사업(GC)에 대한 향후 추진 방향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상용화를 위한 제도마련이 본격화됨에 따라 UTK 운영체계를 ‘워킹그룹 → 실무협의체 → 본협의체’로 정비해 워킹그룹 중심의 논의기능을 강화하고 참여기관을 101개에서 167개로 확대하는 등 ‘UAM 팀코리아 체계 개편 방안’을 의결한다.

또 실증사업은 여건 변화를 반영해 실증일정을 일부 조정하며 내달 GC-1 단계 통과 기준을 확정한다. 오는 9월부터는 평가단 운영을 통해 컨소시엄별 GC-1 통과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한편 UTK 워킹그룹에서 UAM 상용화를 위해 필요한 각종 기준 초안을 마련하고 있으며 이번 회의에서는 버티포트 설계기준안, 도심형항공기 기준안을 논의하고 공식 제도화에 참고로 활용할 예정이다. 초안에는 도심항공교통 사업자 지정 기준, 도심형항공기 종사자 자격 기준, 운항 안전·증명 기준 등이 포함된다.

백원국 국토교통부 2차관은 “UAM 팀코리아는 세계적으로도 부러움을 사고 있는 K-UAM의 자랑”이라며 “국정과제인 2025년 말 UAM 상용화를 위해 UTK 모두의 노력이 중요한 만큼, 참여기관들이 마음껏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