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이주배경 청소년과 '더불어 살기', 비용 아닌 통합의 문제"

장영락 기자I 2023.10.16 12:48:44

여가부 산하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 유기옥 소장 인터뷰
"이주배경 청소년 지원 위한 '전국구 기관'"
"보편적 청소년 지원 일환으로 이해되길"
"더불어 사는 삶 성장 돕는 일, '비용'으로 재단 안돼"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이데일리가 정부 산하 기관으로 이주배경에 있는 여러 계층의 청소년 지원에 중심 역할을 해온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이하 재단)을 찾았다. 유기옥 소장은 “더불어 살아가는 청소년들의 성장”을 언급하며 재단 지원 사업의 보편적 확장이 필요함을 역설했다.

광주북구 가족센터에서 진행 중인 레인보우스쿨.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 제공
여성가족부 등에서 오래 공직을 지내다 올해 초 재단 소장으로 취임한 유 소장은 “다문화 청소년 지원은 여러 관련 기관에서도 담당을 하고 있는데, 지원 재단이 국적 등을 떠나서 가장 포괄적인 범위에서 이주배경 청소년 지원을 선도적으로 하고 있는 기관이라고 할 수 있다”고 재단을 소개했다.

한국인 국제결혼 가정을 중심으로 지원하는 지자체 운영 기관이나 지역 가족센터 등의 사례와 달리 재단은 다양한 배경에 있는 청소년을 상대로 교육 지원 사업 등을 벌여왔다. 2006년 탈북청소년 지원을 목적으로 처음 설립된 재단의 주된 지원 대상은 이후 시대 변화에 따라 중도입국 청소년, 국제결혼 가정 자녀 등 여러 배경의 청소년들로 폭이 넓어졌다.

전국 기관에 위탁되는 교육프로그램 ‘레인보우스쿨’

유 소장은 시간이 흐르며 재단이 일종의 “전국구 기관”으로 기능하는 사정도 전했다. 재단 핵심사업인 ‘레인보우스쿨(이주배경 청소년 대상 교육 프로그램)’의 경우 재단이 직영하기도 했지만 수년전부터는 전국 유관 기관에 위탁을 맡기고 프로그램 지원에 집중하게 됐다는 것이다. 특히 지역적으로 수요가 분산돼 있고 재단의 규모 자체도 업무에 비해 크지 않아 직영은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다는 설명이다. 재단의 인력 규모에 부족함을 느끼느냐는 질문에 유 소장은 “많이 느낀다”는 답을 내놓기도 했다.

유 소장은 다문화에 대한 인식 때문에 정부 기관으로서 사업을 확장하는 데 어려움이 있던 사정도 떠올렸다. 그는 “한동안 또 다문화에 대한 재검토, 백래시(반발) 현상이 있었다”며 “지원 대상이 굉장히 포괄적인 청소년들이기 때문에 ‘우리나라 국민도 아니고 살다가 다른 나라로 갈지도 모르는 아이들에게 지원을 해야 되느냐’ 그런 정서가 있었다”고 말했다.

다만 다문화 사회의 진전에 따라 최근에는 ‘이주배경 청소년’이라는 용어 자체도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는 분위기라며 “우리도 좀 더 포부 있게 이주 배경 지원 사업을 펼칠 수 있지 않을까 그런 기대를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주배경 청소년 지원, 보편적 지원 확대 일환”

유 소장은 그러면서 사회 통합 차원에서도 이주배경 청소년들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고, 청소년 세대에 대한 지원 자체도 보편적으로 확장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비이주배경 청소년 중에서도 열악한 열악한 환경에 어려운 처지에 있는 경우가 많다”면서 “‘그런데 왜 이주배경 청소년한테 투자를 하느냐, 왜 지원을 하느냐’ 그럴 문제가 아니고 우리가 모든 청소년, 취약한 청소년에 대한 지원과 혜택을 늘려가야 된다”고 주장했다. 이주배경 청소년에 대한 지원 역시 청소년 세대에 대한 보편적 지원의 일환으로 인식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9월 국회에서 열린 재단 주최 토론회. 앞줄 맨 오른쪽이 유기옥 소장.
한국 사회 미래를 위해서도 재단 사업이 꼭 필요하다는 설명도 이어졌다. 유 소장은 “일반 청소년들과 마찬가지로 (이주배경 청소년들도) 성장할 기회에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이주민이 (기회를 받지 못해) 경제적 어려움을 겪으면 계층적 갈등으로 번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유 소장은 이주배경 집단과 선주민 집단의 계층, 계급적 분화 문제가 정치경제적 이유로 이민을 일찍부터 주도해온 유럽 선진국에서 현실화한 문제임도 지적했다.

유 소장은 사회 구성원의 성장이라는 측면에서 비용으로만 사업을 재단할 수 없다고도 지적했다. 그는 “평화지향적이고 건전하고 더불어 사는 사람으로 성장하도록 돕는 일이기 때문에, 어떤 비용 측면에서 생각할 일이 아니라 멀리 내다봐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