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영전 찾은 추미애.."盧 욕보이지 마"·"독박 거부 의사"

박지혜 기자I 2020.12.03 10:41:51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을 언급하며 윤석열 검찰총장의 직무 복귀를 전후해 들끓던 사퇴론을 일축하자, 범야권에선 “노무현을 욕보이지 말라”는 비난이 이어졌다.

진중권 동양대 전 교수는 3일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이같이 밝히며 “잔머리 굴리는 거 보라”라고 했다.

진 전 교수는 “이 퍼포먼스는 문재인 정권의 공식미학이 된 탁현민 스타일”이라며 “자기가 위태롭게 되자 노무현의 추억을 소환하여 다시 지지자들을 결집시키겠다는 속셈이다. 개인에게 불이익을 줄 때는 반드시 ‘적법절차’를 밟아야 한다는 헌법 12조 1항의 정신을 위반해 놓고, 노무현 전 대통령을 그 위헌적 망동의 변호인으로 동원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노무현 대통령은 자신의 가족이 비리에 연출됐을 때 지지자들에게 ‘나를 버리라’고 했다. 그것은 나를 버려야 진보의 가치가 산다는 뜻이었다”며 “유서에는 ‘아무도 원망하지 말라’고 적었다. 원한의 정치가 국가와 민주주의에 치명적인 해를 끼친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저들은 노무현의 이름으로 노무현의 정신을 배반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진 전 교수는 “노무현 대통령이 하늘에서 이를 보면 얼마나 억울하고 화가 나겠는가? 저들은 자신들의 정략적 이익을 위해 노무현 대통령의 죽음에 대한 대중의 ‘원한’을 활용해 왔다”며 “요즘은 저들이 정말로 노무현 대통령의 죽음에 ‘원한’을 가졌는지조차 의심한다. 그 원한에 진정성이라도 있다면, 그걸 저렇게 싸게 팔아먹지는 못할 테니까. 역겨우니 이제 그만 좀 하라”고 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3일 페이스북에 올린 사진
김근식 국민의힘 서울 송파병 당협위원장도 이날 SNS에 “자신이 탄핵했던 노 대통령 영정사진까지 소환하는 추 장관”이라며 “급하긴 급했나 보다”라고 비난했다.

그는 “결국 마지막 동아줄은 친노(親노무현 대통령)·친문(親문재인 대통령)·대깨문(‘대가리 깨져도 문재인’의 줄임말로, 문 대통령의 열성 지지자를 비하하는 표현)들과 운명공동체 전략으로 가는 것”이라고 해석했다.

그러면서 “더 이상 밀리지 않도록 친문진영 재결집하고, 밀려도 친문과 함께 옥쇄하겠다는 각오를 과시함으로써, 본인을 내칠 경우 가만있지 않겠다는 압박이기도 하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징계위 열고 해임 강행하고 대통령 재가하면 추미애와 문재인은 온전히 운명공동체가 되는 셈”이라며 “그래서 디데이(D-Day)를 앞두고 노무현 사진까지 불러내서 친노·친문, 문 대통령과의 일체감을 극대화해 강조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다른 한편 문 정권이 자신을 토사구팽할 경우, 가만있지 않겠다는 독박 거부의 의사표시이기도 하다”고 덧붙였다.

그는 “문 대통령은 이미 이용구 (법무부) 차관을 징계위원장 맡기지 말라고 지시하고, 징계는 전적으로 추 장관의 결정이고 대통령은 법에 따라 징계 결과를 수용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라며 “최악의 경우 추 장관과 손절 가능성을 이미 열어놓고 있는 것”이라고도 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2일 오후 정부과천청사에서 점심을 위해 외출하며 지지자들이 보낸 꽃바구니 옆을 지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날 앞서 추 장관은 SNS에 2명의 전직 대통령을 소환해 검찰과 윤 총장을 비판했다. 윤 총장의 직무집행정지로 검사들의 반발 성명이 쏟아져 나오던 지난달 27일 이후 엿새 만에 내놓은 입장이며, 윤 총장이 직무에 복귀한 지 이틀 만이다.

추 장관은 이명박 전 대통령을 언급하며 검찰의 ‘봐주기 수사’를 지적했다. 추 장관은 “무소불위의 대한민국 검찰이 힘 가진 자에 대해서는 꼬리곰탕 한 그릇에 무혐의를 선뜻 선물했다”며 “측근을 감싸기 위해서 지위를 부당하게 이용하고, 막강한 경제권력과 언론권력 앞에서는 한없는 관용을 베풀었다”고 비꼬았다.

이 전 대통령은 지난 2008년 대통령 당선인이던 시절 BBK 실소유주 의혹으로 특검의 수사를 받았다. 당시 특검이 고급 한식집에서 이 전 대통령과 꼬리곰탕을 먹으며 조사를 벌인 뒤 무혐의 처분해 특혜 논란이 일었다. 특검에는 윤 총장이 파견되기도 했다.

추 장관은 노 전 대통령을 언급하기도 했다.

그는 “이 백척간두에서 살 떨리는 무서움과 공포를 느낀다. 그러나 이를 혁파하지 못하면 검찰개혁은 공염불이 되고 말 것이다. 그렇기에 저의 소임을 접을 수가 없다”라며 “흔들림 없이 전진할 것이다. 두려움 없이 나아갈 것이다. 동해 낙산사에서 고 노무현 대통령님 영전에 올린 저의 간절한 기도이고 마음이다”며 글을 마쳤다.

추 장관은 노 전 대통령이 2002년 대선 때 자신을 이을 정치인으로 말할 정도로 신임이 두터웠지만, 2004년 노 전 대통령 탄핵을 앞두고 멀어졌다.

그는 2003년 민주당 분당 당시 열린우리당 합류를 거부하고 탄핵에 찬성했다가 역풍에 부딪혔고, ‘참회의 3보1배’에도 낙선의 쓴맛을 봤다.

하지만 2012년 대선 때 문재인 후보 선대위의 국민통합위원장을 맡은 데 이어 2015년 문재인 대표 체제에서 최고위원으로 발탁됐고, 2016년 8·31 전대 때 친노·친문 세력의 지지 속에 대표로 선출됐다.

추미애-윤석열 갈등

- 조수진 "구치소 집단감염 사태, 秋 '윤석열 찍어내기' 몰두한 탓" - 추미애 '尹직무배제' 집행정지 항고 취하 - "尹 직무배제는 직권남용"…추미애 고발사건 안양지청서 수사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