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추석…경찰, 추석연휴 특별 교통·치안관리

이승현 기자I 2016.09.13 11:25:37

암행순찰차 등으로 얌체·난폭운전 집중단속
전국 전통시장 주차허용·졸음시간 취약시간 '알람순찰'
다중이용시설·주택 골목가 순찰강화
보이스피싱 예방법 등 치안정보 SNS 제공

경찰은 올해 추석연휴 기간에 암행순찰차 21대와 경찰헬기 16대 등을 투입해 얌체운전과 난폭운전 등 주요 법규위반 차량에 대한 단속에 나선다. 사진은 지난 5일 경기도 성남시 궁내동 서울톨게이트에서 수원톨게이트로 이동하는 암행순찰차를 항공촬영한 영상을 캡쳐한 모습. (사진=뉴시스)
[이데일리 이승현 기자] 경찰은 올해 안전한 추석연휴를 위해 ‘종합치안대책’을 세워 현장 치안점검과 교통관리 강화에 나선다.

◇추석당일 교통량 ‘역대 최대’…암행순찰차·경찰헬기 투입

경찰은 추석 당일인 15일 교통량은 귀경 및 성묘 차량이 혼재돼 역대 최대인 529만대에 이를 것으로 본다. 귀성기간은 2일로 짧은 편이어서 교통량 집중에 따른 극심한 정체가 예상되지만 귀경기간은 4일로 상대적으로 길어 교통량이 분산될 전망이다.

추석연휴 기간 교통량은 하루 평균 436만 9000대에서 439만대로 전년 대비 0.5% 증가할 전망이다. 수도권 교통량의 경우 일일 평균 83만 3000대로 전년과 비슷할 것으로 보인다.

경찰은 연휴기간 16개 노선·63개 구간 총 936.6㎞의 혼잡구간과 총 3400곳의 주요 혼잡지역을 집중 관리한다. 특히 영동·경부·서해안 고속도로를 중심으로 암행순찰차 21대를 운영해 얌체운전과 난폭운전 등 법규 위반차량을 집중 단속할 방침이다. 정체구간을 벗어나는 순간 과속하는 귀성차량의 특성을 감안해 고속도로 혼잡구간 이후 지점 또는 우회국도에서 이동식 단속을 병행한다.

여기에 경찰헬기 16대와 무인비행선 4대 등도 투입한다. 헬기가 공중에서 교통법규 위반차를 발견하면 지상의 암행순찰차에 위반사실을 통보해 차량을 추적토록 하는 것이다.

단속활동과 함께 운전자 편의제공도 한다.

경찰은 18일까지 연중 주차 허용시장 154개소에 더해 별도로 371개 전통시장에 대해 최대 2시간까지 주차를 허용한다. 지역별로는 서울 121곳과 부산 27곳, 경기 85곳 등 모두 525곳이다.

교통방송과 문자전광판 등을 통해 교통정체 정보를 실시간 제공할 계획이다. 오후 2~4시 등 졸음운전 취약 시간대에 사이렌을 울리는 ‘알람순찰’을 하고 취약구간에 대한 화상순찰을 한다.

◇빈집털이·치기배 순찰강화

추석연휴에 맞춰 18일까지 주택가 주변의 빈집털이와 역·터미널 주변의 날치기와 소매치기 등 치기배 등에 대한 순찰활동을 강화한다.

경찰은 경찰관기동대와 상설중대 등 가용한 근무인력을 최대한 동원해 낮에는 유동인구가 많은 다중이용시설 위주로 강도 및 치기범죄 예방을 한다. 밤에는 골목길 순찰을 통해 주택 등 침입 절도와 성범죄 예방에 중점을 둔다.

강력범죄가 발생하면 ‘단계별 경계경보’를 발령해 야간 치안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일선 경찰서장이나 지방경찰청장은 특수강도와 특수강간 등 강력범죄가 발생하면 단계별 경계경보를 발령해 발생지에 대한 범죄예방진단과 야간근무자 최대 동원 등 조치를 한다.

경찰은 또 연휴 때 발생빈도가 많은 가정폭력과 아동학대 사건을 모두 조사하고 철저한 사후 모니터링으로 재발방지와 피해자 안전확보에 주력한다.

앞서 경찰은 연휴를 앞둔 지난 5~11일 형사기동차량 459대를 활용해 현금 취급업소와 재래시장, 유흥가 등 범죄 취약지역을 중심으로 순찰활동을 벌였다.

‘빈집털이 예방요령’과 ‘보이스피싱 예방법’, ‘주의해야 할 스미싱 문자 유형’ 등 추석연휴에 기승을 부릴 범죄들의 예방법 등 치안정보도 제공한다. 경찰청 이들 정보를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계정과 홈페이지 등 온라인 매체를 통해 적극 홍보할 예정이다.

경찰 관계자는 “귀성 때 철저한 문단속과 열쇠 소지, 현관 앞 배달품 정리 등 사전조치를 해야 하며 주변 불안요인은 ‘스마트 국민제보 어플리케이션’에 적극 신고해달라”고 당부했다.

‘빈집털이 예방요령’·‘보이스피싱 예방법’·‘주의해야 할 스미싱 문자 유형’ 등 치안정보. (자료 =경찰청)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