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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외활동 늘어나는 5~6월 '어린이 교통사고' 급증"

유은실 기자I 2024.05.02 13:23:39

저학년보다 고학년 자전거 사고 위험도 높아
"女보단 男 더 위험" 차·자전거 사고 발생률↑

[이데일리 유은실 기자] 5~6월 어린이 교통사고 위험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온이 풀리면서 야외활동이 늘고 어린이 보행자, 자전거 이용자도 많아진 영향으로 해석된다.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는 어린이 교통안전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이같은 내용을 담은 교통사고 분석 결과를 2일 발표했다. 연구소는 2018년부터 2023년까지 현대해상 자동차보험으로 접수된 어린이(0세~만12세) 교통사고 약 13만6000건을 분석했다.

교통사고로 인한 어린이 중상 이상(중상·사망) 피해건수를 보면 2018년부터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다. 2023년에는 전년도보다 약 2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상 이상의 피해 중 72% 이상은 차대인 사고와 차대자전거 사고로 인해 발생했다.

시기별 어린이 보행자·자전거 이용 관련 사고 건수를 살펴보면 연중 5~6월의 피해건수가 가장 많았다. 1~2월과 비교했을 때는 약 2.2배, 연평균 대비 약 1.4배의 사고가 발생했다.

(사진=현대해상)
차대인 사고(차와 사람간 사고)는 어린이 나이가 많아질수록 감소하는 데 비해 차대자전거 사고(차와 자전거간 사고)는 증가세를 보였다. 11세 이상 어린이는 차대인 사고보다 차대자전거 사고로 인한 피해가 더 많았다. 차대인 사고는 7세 대비 12세 어린이 사고가 0.6배 수준인 데 반해 차대자전거 사고는 3.1배 많이 발생했다.

차대자전거 사고에서 중상 이상 피해 발생 비율이 7세는 1.7%인 반면 12세 어린이의 경우 4.4%로 높은 비율을 보였다. 고학년은 보호자와 함께 있을 때 자전거를 이용하기보다 어린이 혼자서 자전거를 타는 경우가 많다. 자전거에 능숙한 만큼 더 빠른 속도로 이용하기 때문에 사고가 났을 때 상해 심각도도 높았다.

여자아이보다 남자아이 피해건수가 더 많았다. 차대인 사고에서 피해건수는 남자아이 62.2%, 여자아이 37.8%였다. 차대자전거 사고에서는 남자아이 피해 비율이 88.6%를 차지했다.

한편 코로나19 전후를 비교 분석한 결과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2020~2021년) 동안 사고 건수가 연간 약 2만건으로 감소했다. 코로나19 직전 기간인 2019년엔 어린이 피해건수가 약 2만5000건에 달했다. 2022년부터는 다시 10% 증가 연간 2만2000건의 어린이 교통사고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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