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 투쟁 예고' 이준석, '비대위 효력정지' 본안소송도 제기

조민정 기자I 2022.08.18 12:25:25

이준석, 비대위 출범 당일 본안 소송 제기
"본안에서 다퉈야해"…가처분 결과는 아직

[이데일리 조민정 기자]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당 비상대책위원회 전환에 반발하며 낸 가처분 소송에 이어 본안소송도 제기했다. 가처분 결과는 “조만간” 나올 예정이지만 법적 공방은 장기전으로 이어질 방침이다.

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가 17일 오후 서울남부지법에서 당 비상대책위원회 효력을 정지해달라며 낸 가처분 신청 사건의 심문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사진=국회사진취재단)
18일 법원에 따르면 서울남부지법은 지난 16일 이 전 대표가 국민의힘을 상대로 제기한 최고위원회와 상임전국위원회, 전국위원회 의결 등에 대한 무효확인 청구소송을 접수했다.

이 전 대표는 전날 서울남부지법 민사합의51부(부장 황정수) 심리로 열린 가처분 신청 사건의 심문기일에 참석해 법적 공방을 이어갔다. 심문을 마친 뒤 그는 취재진과 만나 “법원의 비대위 전환 효력 전환 가처분 신청을 기각한다고 해도 본안에서 다퉈야 할 사안으로 보고 있다”며 “(법원에서) 인용하면 인용하는 것에 따른 이유가 있기 때문에 그에 따라 국민도 판단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법원 결정은 추후 재판부의 결정이 끝나는 대로 나올 방침이다. 재판부는 가처분 결정에 대해 “신중히 판단해 조만간 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 전 대표는 지난 16일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가 공식 출범하면서 취임 431일 만에 대표직에서 자동 해임됐다. 그는 현재 당 상황이 비대위 출범 요건에 해당하지 않는다며 절차상 하자가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국민의힘 당헌 96조에 따르면 당 대표가 궐위되거나 최고위원회의의 기능이 상실되는 등 당에 비상상황이 발생한 경우 안정적인 당 운영과 비상상황의 해소를 위해 비대위를 둘 수 있다.

국민의힘 당내 갈등

- 이준석, 與지도부 北에 비유…"천박한 희망고문 속 집단적 폭력" - 與윤리위, 이준석·권성동 내달 6일 출석 요청…권은희 '엄중 주의' - 이준석 "與, '이준석 잡기' 아닌 물가·환율 잡기 할 때"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