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이복현 “초단타매매 공매도 실태 점검할 것”

최훈길 기자I 2024.03.13 11:18:20

금감원장, 공매도 토론회서 조사 예고
정의정 대표 “기관·외인 특별조사 필요”

[이데일리 최훈길 김보겸 기자] 금융감독원이 초단타매매(하이 프리퀀시 트레이딩)의 불법 의혹에 대한 조사에 착수한다.

이복현 금감원장은 13일 서울 여의도 한국경제인협회 컨퍼런스센터에서 열린 ‘개인투자자와 함께 하는 열린 토론’에서 “정의정 대표가 말씀하신 DMA(직접전용주문선·Direct Market Access) 관련 하이 프리퀀시 트레이딩(High Frequency Trading·HFT) 관련해서 공매도와 직접 연결된 것이 아닌데 개인투자자들이 걱정하시는 부분을 잘 들었다”며 “관련 실태를 점검하고 이런 비슷한 (토론회) 포맷이나 다른 기회를 통해 설명하겠다”고 말했다.

황선오 부원장보는 “공매도 관련한 각종 의혹을 그대로 방치하게 되면 시장신뢰가 훼손되고 투자자가 자본시장에서 이탈하게 된다. 결과적으로 자본시장 참여자 모두 피해를 입는다”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 금감원은 시장 의혹이 제기되면 신속 점검해 사실관계를 국민들께 투명하게 책임있게 공개하고 있다. 점검 활동 을 계속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업계에서도 제기되는 의혹이 있다면 조기에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결과를 시장에 충분히 안내해서 시장신뢰 회복, 유지되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13일 서울 여의도 한국경제인협회에서 열린 ‘개인투자자와 함께하는 열린 토론’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방인권 기자)
직접전용주문선(DMA·Direct Market Access)은 초단타 알고리즘매매를 하는 기관투자자가 증권사를 거치지 않고 한국거래소와 직접 전산 시스템을 연결하는 고속 매매시스템을 말한다. 일반 개인투자자는 증권사 서버를 통해 거래소에서 주문이 체결되는 과정을 거치지만, 이 시스템을 이용하는 기관투자자들은 컴퓨터 알고리즘으로 만든 주문을 거래소 체결 시스템에 곧바로 전송하게 된다.

정의정 한국주시투자자연합회 대표는 이날 토론회에서 “외국인과 기관이 속도 빠른 DMA 전용선으로 알고리즘 이용한 프로그램매매, 고빈도 단타 매매, 무차입 공매도로 수익률을 높이고 있다”며 “(DMA 많은) 신한과 DMA 운영에 대한 전수조사가 필요하다. 시세조종에 관여하는 불법이 DMA 통해 자행되는지 특별검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