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카카오워크, 모바일 화상회의·휴가표시 기능 추가

장영은 기자I 2020.11.25 10:50:44

1.06버전 업데이트 진행…모바일 화상회의·휴가중 표시
복수 워크스페이스 전환…회사·동호회 등 다양한 활용

[이데일리 장영은 기자]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종합 업무 플랫폼 카카오워크의 1.06 버젼 업데이트를 통해 △모바일 화상회의 △워라밸 강화(휴가표시)△워크 스페이스 전환 기능 등을 추가했다고 25일 밝혔다.

카카오워크 모바일 화상회의


우선 PC에 이어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앱)에도 화상회의 기능을 추가했다. 모바일 화상회의 기능은 모바일 채팅방과 카카오워크 3탭에서 화상회의 아이콘을 클릭해 이용할 수 있다. 구글 캘린더, 구글 드라이브 등 기존에 사용하던 타 업무 서비스도 카카오워크와 연결해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일과 일상을 분리하기 위해 프로필·대화 입력창에 휴가 상태 표시 기능도 추가 탑재했다. 만약 휴가 중이거나 퇴근 후 등 업무시간이 아니라면, 프로필·대화 입력창에 휴가 표시가 나타난다. 기존에는 비 업무시간에 메시지 알림을 받지 않는 기능이 있었지만, ‘워라밸’을 지키는 문화를 만들자는 취지에서 추가한 기능이다.

또 ‘워크스페이스’를 편리하게 전환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다. 별도의 로그인 과정 없이 업무를 할 때는 A 워크스페이스로 진입해 업무를 처리하고, 동문회 행사나 주요 소식들을 보고 싶으면 B 동문회 워크 스페이스로 진입해 동문들과 바로 연락할 수 있는 식이다. 일반적인 기업용 업무 플랫폼은 같은 기업·조직에 소속된 사람 간에만 이용 가능하지만, 카카오워크는 필요에 따라 여러 개의 워크스페이스를 개설할 수 있다. 타 기업이나 비즈니스 파트너와의 협업, 동문회 운영 등 카카오워크를 다방면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이다.

이밖에도 대화방 별 알림음, 배경화면 설정 기능과 관리자를 위한 튜토리얼 및 사용 가이드도 추가했다.

카카오워크 휴가 표시.


카카오워크는 앞으로도 기업 고객 및 이용자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용해 다양한 기능을 추가 적용할 예정이다. 카카오워크 앱 내 버전 정보에서 업데이트 예정 기능을 공지하며 지속적으로 사용자에게 업데이트 상황을 공유하고 있다.

사내 시스템과 연계한 다양한 봇 서비스를 제작해 카카오워크에 연동할 수 있는 ‘커스텀 봇 제작’ 기능을 비롯해 메시지 삭제, 메시지 번역 기능 등을 추가한다. 이미지 워터마크 표시, 채팅창 자동 잠금·암호잠금 설정 등을 적용해 보안 기능도 한층 강화할 계획이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카카오워크의 무료 서비스 제공 기간을 오는 12월까지 연장한다. 향후 홈페이지를 통해 전자결재, 근태관리 등 업무에 꼭 필요한 기능들을 담은 무료 플랜과 함께 다양한 유료 플랜의 구체적인 스펙도 공개할 예정이다.

한편, 지난 9월 출시한 카카오워크는 두달 만에 워크스페이스 개설 수 7만여개를 돌파하며 성공적으로 안착하고 있다. 회사측은 △카카오톡처럼 편리한 사용성 △다양한 외부 서비스와 유연한 연결 △인공지능(AI)·통합 검색 기술 △화상회의 △전자결재·근태관리 등을 장점으로 꼽았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