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경찰, '전공의 블랙리스트' 올라온 디시인사이드 압수수색

이영민 기자I 2024.03.11 12:00:22

11일 서울경찰청 정례기자간담회
의협은 블랙리스트 작성 지시 부정
이튿날 의협 관계자 3명 추가 조사

[이데일리 이영민 기자] 경찰이 전공의 집단행동에 불참한 의사의 명단을 파악하는 내용의 ‘전공의 블랙리스트’를 수사하기 위해 해당 문건이 올라온 인터넷 커뮤니티, 디지인사이드를 압수수색하고 있다.

(사진=뉴스1)
조지호 서울경찰청장은 11일 열린 정례기자간담회에서 해당 문서가 올라온 디시인사이드의 사무실을 이날 오전 9시 30분부터 압수수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의료계에 따르면, 지난 7일 이 사이트에는 대한의사협회(의협) 회장의 직인과 함께 ‘집단행동 불참 인원 명단 작성 및 유포’라는 내용이 적힌 문건이 올라왔다. 문서에는 “명단 작성 목적은 불참 인원들에 대한 압박”이라는 설명과 함께 구체적인 전공의 명단 작성법과 유포방법을 특정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개별 고지할 예정이라는 내용이 포함돼 있었다.

이에 대해 주수호 의협 비상대책위원회 언론홍보위원장은 “이 문건은 의협 내부에서 아예 제작된 적이 없는 조작된 문서”라며 “수사기관 고발을 포함해 모든 법적 조치를 준비 중”이라고 말한 바 있다.

조 청장은 정부의 의대 증원에 반발해 전공의들의 집단행동을 부추긴 혐의 등으로 고발된 의협 전·현직 관계자 5명에 대해서도 수사를 이어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앞서 경찰은 지난 6일과 9일 주수호 의협 비상대책위원회 언론홍보위원장과 노환규 전 의협 회장을 각각 불러 조사했다. 이 과정에서 ‘윗선의 지시가 있는 수사’라는 의혹이 제기된 것과 관련해 조 청장은 “그런 지시를 받은 적이 없다”며 선을 그었다. 그는 “2명 조사를 했고 남은 3명에 대해선 내일 출석요구 해놓은 상황”이라며 “고발된 사람에 한해 의협 관계자를 중심으로 수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앞서 의사와 의대생이 사용하는 인터넷 커뮤니티 ‘메디스태프’에 ‘사직 전 자료 삭제’를 유도하는 글을 올려 병원 업무를 방해한 게시글 작성자는 관련 혐의를 인정했다. 경찰은 글의 성격과 사실관계를 살펴 업무방해죄의 성립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다. 경찰에 따르면 해당 게시글에는 “인계장 바탕화면, 의국 공용 폴더에서 (자료를) 지우고 세트 오더도 다 이상하게 바꿔 버리고 나와라”, “삭제 시 복구 가능한 병원도 있다고 하니 제멋대로 바꾸는 게 가장 좋다”는 내용이 담겼다.

한편 이날 오전 10시 30분쯤 경찰 조사를 위해 서울경찰청 사이버수사대에 출석한 조수호 의협 비대위 언론홍보위원장은 “전공인 블랙리스트를 비대위 차원에서 작성하라고 지시한 것 같은 허위문건에 대해 오늘 오후 변호인이 중앙지검에 고소장을 접수할 것”이라며 “절대로 의사협회나 산하 협회 차원에서 동원하라고 지시한 일이 없고 그런 사실 밝혀지면 회원에 대해 강력하게 징계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의협 집회에 제약사 직원 참석을 강요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조직적으로 그런 사실이 전혀 없고 현재까지 경찰이 확인한 바 따르면 사실관계가 입증되지 않은 상태”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의사들이 그런 일을 하지 않았는데도 익명 사이트에 올라온 글을 마치 사실인 것처럼 퍼 날라서 의사 전체의 명예가 훼손됐다”며 “경찰에게 (최초 작성자가) 그 글을 무슨 의도로 왜 올렸고 사실은 맞는지 확인해 달라고 고소했다”고 덧붙였다.

의사 파업 장기화

- [속보]尹·이재명, 의대 증원 인식 같이해…李 “협력하겠다” - [속보]이재명 "의대 정원 확대 등 의료개혁 민주당도 적극 협력" - 교육부 “의대 26곳 수업 재개…대규모 유급 없을 것”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