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헌 “공공기관 재지정? 금감원, 예정된 절차 잘 따라가고 있다”

김인경 기자I 2020.11.05 11:03:56

“라임사모펀드 은행 제재심은 12월 중 해야할 듯”

[이데일리 김인경 기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금감원 공공기관 재지정 논의에 대해 “그전에 예정된 절차를 잘 따라가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5일 윤 원장은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서울국제금융컨퍼런스’에서 기자들을 만나 “최근 다시 그 얘기(금감원 공공기관 지정)가 나오는데 구체적으로 저희에게 오면 다시 한 번 검토해 보겠다”고 말했다.

앞서 기획재정부는 지난 2018년 금감원의 공공기관 지정을 유보하며 △채용 비리를 근절하고 △공공기관 수준의 경영공시를 이해하며 △엄격한 경영평가를 받고 △비효율적 조직 운영 문제를 해소한다는 조건을 단 바 있다.

이듬해에는 채용 비리와 경영공시, 경영평가 등 문제는 해소됐으나 상위직급 감축 문제가 해소되지 않아 매년 이행실적을 제출하기로 하고 공공기관 지정을 피했다. 하지만 최근 라임·옵티머스 사모펀드 사태 등이 불거지며 금감원의 공공기관 지정 논의가 재개되고 있다.

또 윤 원장은 라임사모펀드 판매 관련 은행들의 제재심의위원회를 다음 달 중 열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시간이 조금 걸릴 것 같다. (증권에) 이어서 하는데, 증권이 시간이 조금 더 걸릴 것 같다”면서도 “12월 중에는 시작을 해야하지 않을까 싶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금감원은 지난달 29일에 이어 라임사모펀드 판매를 한 증권사들에 대한 제재를 논의한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연합뉴스 제공]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