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예탁결제원 KSD나눔재단, '톤래삽 협동조합' 업무협약 체결

고준혁 기자I 2021.04.16 13:26:51

후원금 2000만원 전달…50%는 다른 시설에 생산 물품 기부하는 방식
이명호 이사장 "결혼이주 여성 복지 높이는 계기되길 기대"

[이데일리 고준혁 기자] 한국예탁결제원 KSD나눔재단(이명호 이사장)은 KSD나눔재단 창립 12주년을 맞아 ‘톤래삽 협동조합(조합장 고용자)’과 사회적기업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후원금 2000만원을 전달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후원은 지역사회의 어려운 사회적 기업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 생산설비 보강을 지원해 매출 증대를 통한 사회적기업의 성장과 자립을 돕고자 마련됐다. 구체적으로는 해썹(HACCP) 시절 등을 도입했다. 해썹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식품안전관리체계로 인정받고 있다. 미국, 일본, 유럽연합, 국제기구(Codex, WHO, FAO) 등에서도 모든 식품에 해썹을 적용할 것을 적극 권장하고 있다.

이번 협약은 사회적기업의 안정적 성장과 자립을 돕고 후원을 지속하기 위해 단순 후원 방식에서 벗어났다. 후원금 2000만원 중 50%는 무상, 50%는 유상으로 지원한다. 유상 지원금은 향후 3년에 걸쳐 다른 사회복지시설에 생산물품을 기부하는 형태로 상환하는 방식을 채택했다. 나눔이 선순환 되는 구조로 설계한 것이다.

한편 전남 영광군에 위치한 톤래삽 협동조합은 2013년 6월 결혼이주여성의 안정적인 일자리 창출과 소득증대를 통해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설립됐다. 주로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가공식품(찰보리빵, 모싯잎송편 등)을 생산하며, 결혼이주여성의 경제적 자립을 통한 안정적인 한국정착을 지원한다.

KSD나눔재단은 2009년 4월 한국예탁결제원이 고객에게 받은 사랑을 사회로 환원하기 위해 설립한 비영리 공익재단으로, 금융교육, 장학, 국내외 취약계층 지원 등을 통해 따뜻한 자본주의를 실천하고 마음과 마음을 잇는 나눔으로 착한 성장에 기여하고 있다.

이명호 이사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다문화가정의 일자리 창출과 고용안정에 기여하고 결혼이주여성의 복지를 한 차원 높이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하며, 사회적기업의 안정적 성장과 자립을 지원하는 새로운 방식의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