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김정은 '깡패'라고 부른 바이든…"핵 없어야 만날 것"

김정남 기자I 2020.10.23 11:40:36

바이든 "핵 능력 축소 조건으로 김정은 만날 것"
트럼프 "김정은과 좋은 관계…북한과 전쟁 없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가 22일(현지시간) 테네시주 내슈빌의 벨몬트대에 마련된 마지막 TV 토론 무대에 오르고 있다. (사진=EPA/연합뉴스 제공)


[뉴욕=이데일리 김정남 특파원] “한반도는 핵이 없는 지역(nuclear free zone)이 돼야 한다.”

조 바이든 미국 민주당 대선 후보는 22일 밤(현지시간) 미국 테네시주 내슈빌 벨몬트대에서 열린 마지막 TV 토론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만나기 위한 조건이 있냐’는 질문에 “김 위원장이 북한의 핵 능력을 끌어내린다는데 동의한다는 조건”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바이든 후보는 “북한은 이전보다 훨씬 더 쉽게 미국 본토에 도달할 수 있는 미사일 능력을 갖고 있다”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핵 야망이 큰 독재자를 정당화했다”고 했다. 바이든 후보는 김 위원장을 두고 ‘깡패(thug)’라고도 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나는 김 위원장과 매우 좋은 관계를 맺고 있다”며 “나와는 다른 스타일의 남자이지만 그 역시 나를 좋게 생각하고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그러면서 “다른 나라 정상들과 좋은 관계를 맺는 건 좋은 일”이라며 “북한과 전쟁은 없다”고 했다.

바이든 후보를 이를 두고 “우리는 히틀러가 유럽을 침공하기 전 좋은 사이였다고 말하는 것과 같다”고 일갈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