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직방 "정보 제공 넘어 홈 OS 시대 열겠다"...반값 중개 경쟁도 합류

박종화 기자I 2022.11.22 12:00:11

새 슬로건 '비욘드 홈' 공개
삼성전자와 공동개발 스마트 도어록 공개
공인중개사협회 "골폭상권 침해 덤핑 영업" 반발

[이데일리 박종화 기자] 부동산 프롭테크 기업 직방이 단순한 부동산 정보 제공을 넘어 주거 경험을 책임지는 홈 OS(운영체제)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며 새로운 사업계획을 제시했다. ‘반값 중개’ 등 공격적인 마케팅도 예고했다.
안성우 직방 대표가 삼성전자와 공동 개발한 스마트 도어록을 시연하고 있다.(사진=직방)
직방은 22일 ‘리브랜딩 미디어데이’ 행사를 열고 새 기업 이미지(CI)와 사업계획을 공개했다. ‘비욘드 홈(집 너머)’이 이날 직방이 새로 공개한 슬로건이다. 안 대표는 “직방의 새로운 10년은 부동산 정보 제공 서비스를 넘어 주거 공간의 운영체제, 홈 OS 시대를 여는 시간이 될 것”이라며 “집을 찾는 경험에서 집에 사는 경험까지 책임지는 프롭테크 기업으로 발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최근 직방은 부동산 정보 제공 외에도 사업 영역을 다각화하고 있다. 이날 직방은 삼성전자와 공동 개발한 스마트 도어록을 공개했다. 삼성페이 디지털키를 발급받은 스마트폰을 이용해 출입문을 열고 잠글 수 있는 기기다. 직방은 스마트 도어록 등 홈 IoT 사업을 북미나 중국 시장으로까지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안 대표는 스마트홈 기업을 추가 인수 계획에 대해 “필요하다고 판단하면 충분히 가능하다고 판단한다”고 여지를 남겼다. 그는 상장 가능성엔 “구체적 계획은 없다”며 “시기도 안 좋은 만큼 통상적인 고민을 하는 수준이다”고 했다.

직방은 ‘집 내놓기’ 서비스를 통해 중개서비스를 더욱 강화한다. 집 내놓기 서비스는 직방이나 자회사인 호갱노노 플랫폼을 통해 집을 매매·임대하는 이용자에게 직방 파트너 공인중개사가 전담 컨설팅·중개하는 서비스다. 직방은 대출·가전 렌털 등으로 파트너 공인중개사 역할을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직방은 집 내놓기 서비스를 알리기 위해 반값 중개 이벤트를 진행하기로 했다. 내년 6월까지 집 내놓기 서비스를 이용해 아파트 매매·임대계약을 체결하는 매도인·임대인에겐 파트너 공인중개사가 법정 상한 수수료의 절반만 받는다. 다윈중개, 집토스, 에스테이트클라우드(우대빵) 등이 시작한 ‘반값 복비’ 경쟁에 직방까지 합류한 셈이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