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국민의미래, 기호 4번 받는다…與, 경선 탈락한 의원 5명 합류

이윤화 기자I 2024.03.22 11:46:27

TK·부산 경선 탈락한 의원 5명 국민의미래 입당
후보자 등록 마감 당일 급하게 지역구 의원 옮겨

[이데일리 이윤화 기자] 국민의힘이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가 투표용지에서 기호 4번을 받게 하기 위해 22일 국민의힘 소속 의원 5명을 국민의미래로 당적을 옮기도록 했다. 국민의힘은 앞서 이달 15일 8명의 비례대표 의원을 제명해 국민의미래로 보냈지만, 지역구 의원이 한 명도 없어 기호 6번으로 밀릴 위기였다.

이날 정치권에 따르면 국민의힘은 22대 총선에 출마하지 않거나 경선에서 탈락한 현역 지역구 의원들을 대상으로 국민의미래 입당을 추진했다. 소속을 옮긴 의원들은 모두 보수정당 우세 지역인 대구·경북(TK), 부산 지역 의원들로 당내 경선에서 최총 탈락한 의원들이다. 부산 연제 이주환 의원, 부산 동래 김희곤 의원과 경북 구미을의 김영식 의원, 경북 포항남울릉의 김병욱 의원, 대구 달서병의 김용판 의원 5명이 국민의미래로 입당했다.

유일준 국민의미래 공천관리위원장이 지난 18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비례대표 후보자 순번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이 후보자 등록 마감일인 이날 급하게 의원들의 당적을 옮긴 것은 공직선거법상 정당 기호가 후보 등록 마감일 기준 국회의원 의석수로 결정되기 때문이다. 공직선거법에 따르면 정당 기호는 후보 등록 마감일 기준 국회의원 의석수로 결정한다. 5명 이상 소속 지역구 국회의원을 가졌거나 직전 대통령선거, 비례대표 국회의원선거 등에서 전국 유효투표 총수의 3%를 득표한 정당에 기호가 우선 부여된다.

이를 두고 국민의미래가 소속 의원 중 지역구 의원이 없어 기호 4번을 받지 못할 수 있다는 것을 뒤늦게 알고 대응이 늦었단 이야기가 나온다. 이번 총선에 출마하지 않은 국민의힘 소속 의원은 “국민의미래에 입당할 5명의 의원이 오늘 정해진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로써 국민의힘 기호 2번, 위성정당 기호 4번을 목표로 해온 당의 전략을 이행할 수 있게 됐다. 국민의힘은 그간 비례대표 투표용지의 두 번째 칸을 차지하는 투표 전략을 고수했다. 기호 2번인 국민의힘 지역구 투표용지와 통일성을 주기 위해서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모두 위성정당을 만들어 비례 투표용지에 1번과 2번은 인쇄되지 않는다.

한편 이날 오전 기준으로 선거관리위원회에 등록을 완료한 후보들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관위 관계자는 “아직 등록한 국민의미래 후보는 없다”면서 “오늘 늦은 시간이나 내일부터 후보자 등록 현황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제22대 국회의원선거

- `코인 논란` 김남국, 민주당 우회 복당하나 - 이기인, 개혁신당 대표 출마선언…“자유정당 모습 보이겠다” - 與, 원내대표 레이스 본격화…이철규 대세론 속 중진들 눈치만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