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아이폰 중고 부품 수리 가능해진다…한국 도입은 언제?

임유경 기자I 2024.04.12 13:49:01

중고 부품 허용하는 새 수리 프로세스 도입
디스플레이, 배터리, 카메라 우선 적용
아이폰15모델부터 시작할 듯

[이데일리 임유경 기자] 아이폰을 수리할 때 새 정품뿐 아니라 중고 정품 부품도 선택할 수 있게 돼, 소비자들의 수리 비용 부담이 다소 줄어들 전망이다.

11일(현지시간) 애플은 자사 뉴스룸을 통해 올해 가을부터 아이폰을 수리할 때 중고 부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새로운 수리 프로세스를 도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이폰15 시리즈(사진=연합뉴스)
애플은 그동안 아이폰 수리에 새 정품 부품만 사용만 허용했다. 기기의 일련번호와 일치하는 새 부품을 이용하도록 하고 중고 부품이나 비슷한 다른 부품을 사용할 경우 ‘새로 장착한 부품을 확인할 수 없다’는 알림이 떴다. 페이스ID나 터치 ID센서는 전혀 작동하지 않았다.

애플은 새 수리 프로세스 도입에 따라 앞으로 새 부품이든 중고 부품이든 정품 애플 부품이라면 부품을 설치한 후 ‘’부품 보정‘이라는 단계가 기기에서 이뤄져 더이상 일련번호가 필요 없어지고, 중고 정품 부품도 새 부품과 동일한 기능과 보안 혜택을 보장 받을 수 있게 됐다.

중고 부품 허용은 디스플레이, 배터리, 카메라에 먼저 적용된다. 향후 페이스ID, 터치ID 같은 중고 생체 인식 센서까지 지원할 예정이다.

애플은 활성화 잠금 기능을 아이폰 부품으로 확대해 도난 및 분실 아이폰이 중고 부품에 활용되는 것을 막기 위한 장치도 마련했다. 이에 따라 활성화 잠금 또는 분실 모드가 활성화된 다른 기기에서 지원되는 부품을 가져온 것이 감지되면, 해당 부품에 대한 보정 기능이 제한된다고 애플은 설명했다.

중고 부품을 선택할 수 있는 새로운 수리 프로세스는 일부 아이폰 모델에 한에 우선 적용될 예정이다. 외신에서는 아이폰15부터 적용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글로벌에 동시에 적용되는 정책으로 한국에서도 중고 부품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존 터너스 애플 엔지니어링 수석 부사장은 “이번 수리 프로그램 확대로 고객에게 더 많은 선택권과 편의성을 제공하는 동시에 제품 및 부품의 수명을 연장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