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김현아로 불거진 與공천 '파워게임' 논란에 공관위 "가는 방향 같다"

경계영 기자I 2024.02.23 14:37:53

與비대위 '김현아 단수공천' 보류에 논란
한동훈 "그 정도로 한가하지 않아" 일축
정영환 "비대위·공관위 역할 달라…건전"

[이데일리 경계영 조민정 기자] 김현아 전 의원의 공천 보류를 두고 불거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와 공천관리위원회 간 ‘파워게임’ 논란에 대해 23일 국민의힘이 빠르게 진화에 나섰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도 “파워게임 할 정도로 한가하지 않다”고 일축했다.

한동훈 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 출근길에서 기자들과 만나 “제가 만약 공관위를 누구처럼 허수아비로 만들고 밑작업하고 있다면 정상적 절차에 따른 요구가 이뤄지지 않았을 것”이라며 “비대위가 (보류를) 요청한 이유가 수긍 가지 않는가. 국민 눈높이를 감안할 때 더 엄격해야 한단 것이고 그게 국민 상식에 부합한다”고 말했다.

정영환(오른쪽)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이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공천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앞서 전날 당 최고의결기구인 비대위는 공관위가 경기 고양정에 단수추천한 김현아 전 의원에 대한 공천 의결을 보류했다. 김 전 의원이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는 점을 고려해 공관위에 고양정 공천을 재논의해줄 것을 요청했다.

김 전 의원의 공천을 두고 다른 목소리가 나오는 데 대해 당 일각에서는 한동훈 위원장과 ‘친윤’(親윤석열) 핵심이자 공관위원인 이철규 의원이 파워게임을 벌이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정영환 국민의힘 공관위원장도 이날 “파워게임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정 위원장은 “비대위는 전체적 시각에서 보는 것이고 공관위는 세밀하게 지역구에 집중해 검토해 비대위와 공관위의 역할이 다르다”며 “건전한 방향으로 가고 있는 것”이라고 봤다. 그러면서 “같은 길로 가는 것이고 방향이 같다”고 거듭 역설했다.

장동혁 국민의힘 사무총장 역시 “공관위에서 여러 사정을 고려하겠지만 국민이 어떤 점을 보는지는 다를 수 있다”며 “사법 리스크에 대해 저희가 들여다본 부분과 다른 부분이 있을 수 있어 이를 재논의하고 검토하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이 비대위에서 이뤄졌다고 해서 이를 파워게임으로 표현할 일인진 잘 모르겠다”고 언급했다.

제22대 국회의원선거

- `코인 논란` 김남국, 민주당 우회 복당하나 - 이기인, 개혁신당 대표 출마선언…“자유정당 모습 보이겠다” - 與, 원내대표 레이스 본격화…이철규 대세론 속 중진들 눈치만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