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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 식품 중소기업 위해 '자상한기업'으로 나선다

함지현 기자I 2022.02.16 12:00:00

중기부·대상, ‘자상한기업 2.0 협약’ 체결
소비자중심경영 인증 획득·ESG 전문상담 등 무상 지원
국내외 판로 확대·공동개발·노하우 전수 등도

[이데일리 함지현 기자] 중소벤처기업부는 16일 종합 식품회사 ‘대상’과 ‘K-푸드를 이끌어나갈 식품 중소기업의 혁신성장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중기부에 따르면 이번 협약은 중기부가 ESG(환경·사회·지배구조)·한국판뉴딜·탄소중립 등 시의성 있는 중점 분야와 관련된 기업과 협약을 체결하는 ‘자상한기업 2.0’의 열 번째 협약이다. 자상한기업 최초로 식품 분야 중소기업의 환경경영과 ESG 경영을 지원한다.

대상은 1956년 설립해 국산 발효 조미료 1호인 미원을 시작으로 청정원, 종가집 등을 보유한 종합식품회사다. 식품업계 최초로 동반성장위원회와 임금격차 해소운동 협약을 체결하고, 특히 작년에는 동반성장지수 평가 최우수 등급을 받는 등 상생협력에도 앞장서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대상은 식품 중소기업의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 획득을 지원하고, 온실가스 배출량과 에너지 소비량을 줄이기 위한 컨설팅을 무상으로 제공한다.

또한 식품 분야 중소기업 150개 사를 대상으로 맞춤형 평가, 현황진단, 컨설팅 등을 통해 ESG 경영 도입도 돕는다.

아울러 구매상담회 개최, 해외 인증 획득 등을 통해 협력 중소기업의 국내외 판로 확대를 지원한다. 또 자체 상생협력 브랜드인 푸드마크를 통해 공동 기술개발, 마케팅 노하우 전수 등을 확대해나간다.

뿐만 아니라 대학가 골목식당의 활성화를 위해 대학 청년 동아리와 함께 식당의 환경개선과 홍보 등을 지원하는 ‘청춘의 밥’ 프로젝트를 지속 추진한다.

임정배 대상 대표이사는 “이번 자상한 기업 협약식을 계기로 ‘K-푸드를 이끌어 갈 식품 분야 중소기업의 혁신성장 지원’이라는 주제에 맞춰 협력회사의 경영 애로사항을 해소하고 맞춤형 지원을 강화해 새로운 성장 플랫폼을 조성할 것”이라며 “ESG 시대가 요구하는 기업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이런 노력이 자발적 상생협력의 성공사례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권칠승 중기부 장관은 “코로나19로 대한민국 경제가 어려운 상황에도 작년 한 해 중소기업 수출액과 온라인 수출은 역대 최대 규모를 달성했는데 K-푸드가 큰 역할을 했다”며 “식품 중소기업의 성장을 위해 자상한기업으로 나서주신 대상주식회사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중기부도 대·중소기업 간의 상생협력을 통해 K-푸드가 세계 시장으로 뻗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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