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재건축 기대감에 신구로선까지…목동, 호재 만발에 환호

정두리 기자I 2021.04.26 12:04:48

27일 효력 발효 앞두고 매수문의 ‘활발’
서울시 압박에 안전진단 기준 온도 변화 감지
신구로선 신설…“강남권 연결 아니지만 호재”
“목동·온수·시흥 등 단기적 집값 영향 받을 듯”

[이데일리 정두리 기자] 서울 양천구 목동에 호재가 넘치고 있다. 목동 재건축 사업추진 아파트들은 압구정·여의도·성수동 등과 함께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된 것을 오히려 개발 호재로 여기고 있다. 강남이나 압구정 대비 저렴한 목동이 주택 공급 확대를 뒷받침하기 위한 선제적 민간 공급 대안이 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여기에 시흥대야역과 목동을 연결하는 ‘신구로선’ 신설도 예정되면서 10여 년 동안 지하철 소식 전무했던 목동이 다시 한번 재평가를 받게 됐다는 평가다.

서울 양천구 목동에 있는 목동신시가지 아파트 전경.(사진=이데일리 DB)
2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목동 재건축단지가 정부와 서울시의 재건축 완화 시그널과 교통 호재에 또 다시 들썩이고 있다.

이번에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된 목동은 규제 효력이 발효되는 오는 27일을 하루 앞두고 매수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목동12단지 인근 A공인중개사사무소 관계자는 “투자 목적은 물론 실거주 문의도 엄청 늘었다”면서 “이번에 같이 지정된 압구정이나 강남보다는 가격 경쟁력이 좋아 조건만 맞으면 바로 계약을 하겠다는 분들도 여럿”이라고 전했다. 목동6단지 B공인 관계자는 “매수 문의가 폭증했지만 집주인들은 매수 타이밍을 저울질하고 있어 급매물은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목동 일대는 토지거래허가제가 개발 호재의 시그널이 됐다는 분위기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처음으로 정부에 요청한 재건축 안전진단 기준 완화의 실현 가능성도 안전진단 통과를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는 목동에선 초미의 관심사다. 지난해 안전진단 현장조사를 의무화하는 규제를 강화한 6·17대책 이후 안전진단을 최종 통과한 곳은 도봉구 삼환도봉 아파트 외에는 없다.

오 시장의 규제 완화 압박이 이어지자 민간 규제에 강경 일변도였던 정부도 미묘한 기조 변화가 느껴지고 있다. 노형욱 국토부 장관 후보자는 최근 민간 재건축 규제 완화와 관련해 “공공 주도든, 민간 주도든 양자택일의 문제는 아니라고 본다”며 절충점을 찾기 위한 협의 가능성도 시사했다.

윤지해 부동산114 수석연구원은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은 안전진단 같은 재건축 규제를 풀기에 앞서 ‘선제 조치’로 읽을 수 있다”면서 “정부도 4년여를 규제만 했지만 민심만 잃었다는 평가가 팽배해 정책 방향선회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봤다.

시흥 대야역에서 서울 목동을 연결하는 신구로선의 관내 통과가 정부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된 것도 목동에선 호재로 읽힌다. 업계에서는 신구로선이 강남권 연결은 아니지만, 이를 통해 목동이 사통팔달 교통망을 더 갖추게 됐다는 평가다. 특히 목동 재건축단지가 밀집한 2호선 양천구청역과 5호선 목동역은 신구로선과 환승이 가능해지면서 더블역세권을 갖추게 된다. 신구로선에 포함된 고척역은 구로구와 양천구 경계지역이어서 양천구 신정동 지역인 목동11단지에도 호재다.

역세권 전문가인 표찬 하우에스테이트 대표는 “신구로선을 통해 목동을 비롯해 온수나 시흥 지역은 호재가 맞다”면서 “집값에도 초단기적으로는 영향을 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도 “현재로서는 구축망 계획일 뿐 실제 운영이 되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니 투자에 있어선 주의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