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김일성 생일 맞은 北 잠잠…김정은 공개 행보 아직 없어

김미경 기자I 2021.04.15 11:36:05

15일 북한 최대명절 태양절 경축 분위기
작년만 제외 금수산태양궁전 참배는 아직
여전히 도발 변수 있어 좀더 지켜봐야

[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북한이 15일 최대명절인 김일성 주석 109회 생일(태양절)을 맞아 김 주석의 업적을 기리며 경축 분위기 조성에 열을 올리고 있다.

지난해 코로나19 여파로 태양절 대면 행사를 줄줄이 취소하고 간소하게 치렀다면 올해는 다양한 행사들을 속속 진행 중이다. 코로나19 방역 자신감을 과시하는 게 아니냐는 평가가 나온다.

다만 아직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간부들과 함께 금수산 태양궁전을 참배했다는 소식은 전해지지 않고 있다.

북한 김일성 주석 생일(태양절)인 15일 경기도 파주시 오두산 통일전망대에서 바라본 북한 황해북도 개풍군 일대가 고요하다(사진=연합뉴스).
김 위원장은 집권 이후 매년 태양절에 금수산 참배를 해왔지만 코로나 방역 조치가 극심했던 지난해에는 거르고, 당·정·군 간부들만 참배에 참여한 바 있다. 지난 2월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생일(광명성절) 때와 마찬가지로 당일 참배할 가능성도 있는 만큼 좀더 지켜봐야 할 대목이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 등 북한 매체들은 김일성 주석의 업적과 일화들, 김 주석을 회상하는 주민들의 발언을 소개하며 태양절을 계기로 체제 결속을 다졌다.

또 평양 시내 곳곳에는 ‘위대한 수령’, ‘영원한 주석’ 등 생일 축하 간판과 기념 조형물을 설치했다. 통일부는 북한이 태양절 기념 대면행사 대부분을 예년 수준으로 재개한 것은 코로나19 방역 관리에 대한 자신감을 표현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일각에선 김 주석 생일을 전후해 북한이 바이든 미국 행정부를 겨냥한 무력시위를 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아직 관련 징후는 나타나지 않고 있다. 다만 이날 밤 11시 미 의회에서 대북전단금지법 관련 청문회를 예고하고 있고, 북한 인권 문제가 거론될 수 있는 만큼 북한의 동향을 예의 주시할 필요가 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