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교통약자가 편한 길?"…'서울동행맵' 시범 출시

양희동 기자I 2024.04.16 11:15:00

교통약자 맞춤 통합 교통서비스 17일 첫 선
휠체어·유모차·노인 등 교통약자 최적 길 안내
이용자 위치 기반형 실시간 저상버스 탑승 예약
지하철 역사 내 시설물 정보도 탑재

[이데일리 양희동 기자] 서울시가 휠체어·유모차가 이동하기 쉬운 길이나 노인·임산부가 걷기 편한 경사 없는 도로 등 교통약자의 대중교통 이용을 돕기 위한 맞춤형 통합교통 서비스 앱을 내놓는다. 이 앱은 맞춤형 길 안내와 보행 불편 지점 정보, 저상버스 예약, 지하철 역사 내 시설물 정보까지 대중교통 관련 정보와 서비스를 한 곳에 담았다.

서울동행맵 서비스앱. (자료=서울시)
서울시는 17일부터 교통약자 대상 통합 교통 서비스 ‘서울동행맵’ 시범서비스를 시작한다고 16일 밝혔다. 서울동행맵은 그간 여러 플랫폼에서 개별적으로 운영돼왔던 교통약자 이동 서비스를 한 곳에서 이용 가능하도록 통합했다. 또 교통수단별로 전화 예약(버스), 검색 후 현장 호출(지하철) 등 다양하게 진행되던 기존 방식을 개선, 이용자의 실시간 위치정보를 반영해 제공하도록 했다. 시는 다양한 교통약자 서비스를 운용 중이지만 기존에는 수단별 및 서비스에 따라 정보 확인 및 예약 등의 창구가 달라 이용자가 일일이 각 서비스에 접속해야했다.

서울동행앱의 주요 기능은 △교통약자 맞춤형 길 안내 및 보행 불편 지점 안내 △위치 기반 저상버스 예약 △지하철역 시설물 이용 정보 제공 △장애인 콜택시 앱 연계 등이다. 포털사이트 지도 앱과 같이 길찾기를 했을 때 이동동선을 보여주고, 이동구간 내 불편사항, 교통 수단 예약 등도 한페이지에 담았다.

서울동행맵은 대중교통 및 보행 네트워크 정보를 통합 관리하고 있어 대중교통 환승 및 보행 단차 및 경사 등을 고려한 최적 경로를 제공한다. 스마트폰 3대 스토어인 △애플 앱스토어 △구글 플레이스토어 △원스토어 등에서 17일 오전 9시부터 내려받을 수 있다. 앱 다운로드 후 카카오톡, 네이버, 구글 계정을 활용해 간편 가입할 수 있다.

서울시는 서울동행맵 시범서비스를 통해 이용자의 의견을 수렴, 제공된 서비스의 이용방식 개선, 고도화로 완성도를 높여갈 계획이다. 또 다양한 유형의 교통약자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서울동행맵이 교통약자를 비롯한 모든 시민들의 일상 생활에 편의를 더하는 생활 밀착형 서비스로 자리잡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교통약자의 대중교통 이용 편의를 지원할 수 있도록 약자와 동행하는 교통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는 교통약자 이동권 증진을 위해 지속적인 대중교통 시설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2024년 지하철 전 역사에 엘리베이터 설치 완료, 2025년 저상버스 100% 도입, 2025년 장애인 콜택시 법정대수 대비 150% 확보 등 올해도 관련 사업을 지속 추진할 예정이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