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은성수 "가계부채 관리방안, 선거 결과와 관계 없다"

김인경 기자I 2021.04.09 12:28:26

"가계부채 증가율 낮추면서 청년층엔 완화 기조"
선거 결과와 관계없이 이전부터 준비
"우리금융 지분 매각 시작, 약속 지키면서 공적자금 회수"

[이데일리 김인경 기자]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이달 중순 발표하는 가계부채 관리방안에 대해 가계부채 증가세를 안정화하면서 청년층의 주거 사다리를 강화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은 위원장은 청년층에 대한 대출 규제 완화는 재보궐 선거 결과와 관계 없다고 선을 그었다.

9일 은 위원장은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여전업계 최고경영자(CEO)들과 간담회를 마친 후 기자들을 만나 “가계부채 증가세를 안정적으로 낮추면서 청년층에 대해서는 유연하게 한다는 것은 선거와 관련없는 기존 기조”라며 “선거 결과를 평할 수도 없고 평가하지도 않는다”라고 말했다.

은 위원장은 이날 오전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주재한 녹실회의에 참석한 바 있다. 홍 부총리는 이 자리에서 가계부채 관리방안 관련 주요 내용과 6월 1일 시행 예정인 임대차 신고제 관련 신고대상에 대해 논의했고, 구체적 방안을 조속한 시일 내에 확정해 발표한다고 밝혔다.

은 위원장은 이에 대해 가계부채 관리방안을 조만간 내놓을 것이라고 밝히면서도 가계부채 증가율을 관리하면서도 소득이 적은 청년층에 대한 규제를 완화하는 방안을 어떻게 조화할 지 고민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가계부채 증가세가 2019년까지 4%대로 관리됐지만 지난 해 코로나19 이후 7.9~8.0%까지 치솟았다”면서 “중간단계를 거치며 서서히 가계부채 증가율을 완화해야 한다는 데에 이견이 없다”고 설명했다. 다만 그는 차주별 DSR을 적용하면 소득이 낮은 청년층에 내집 마련 기회가 없으니 청년층에 대한 규제는 완화하는 방안을 강조했다.

은 위원장은 “가계부채를 줄이자고 하면서도 청년층에 대한 규제를 완화하면 상충되는 부분이 있다. 그 고민이 있다”면서 “당(여당)이라고 큰 차이가 있진 않을 것이다. 필요하다면 의견을 듣겠다”고 말했다.

은 위원장은 이날 주식시장 개장 전 예금보험공사가 우리금융 지분 2%를 매각한 점에 대해 “전략적으로 매각을 시작하는 게 약속을 지키면서도 공적자금을 회수할 수 있는 방안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날 예보는 시간외 대량매매(블록딜) 방식으로 우리금융 지분 2%를 매각, 공적자금 1493억원을 회수했다. 금융위 산하 공적자금관리위원회(공자위)가 2019년 6월 우리금융지분을 분산하겠다는 ‘우리금융지주 잔여지분 매각로드맵’을 밝힌 후 첫 매각이었다.

은 위원장은 “지난해는 코로나19 여파로 (우리금융지주의) 주가가 떨어져 계획대로 못 했다”면서 “주관사가 결정을 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나머지 지분 역시 공적자금을 회수할 수 있도록 시장상황을 봐가면서 매각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은성수 금융위원장[금융위원회 제공]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