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카카오·네이버 재난관리시설로…서버 이중화도 의무화한다(종합)

배진솔 기자I 2022.10.19 11:18:52

카카오 당정협의회
부가통신사업자 데이터 설비 이중화 조치 의무화
'방송통신발전 기본법' 개정안 우선 법안으로 추진
소방청 TF 구성…에너지 저장장치 대책 강구

[이데일리 배진솔 기자] 국민의힘과 정부는 19일 ‘카카오 먹통’ 사태에 대비해 카카오와 네이버 등 부가통신사업자들에 대해서도 데이터 설비 이중화 조치를 의무화하도록 한다. 또 민간 데이터센터도 방송·통신 시설처럼 국가재난관리시설로 지정하는 법안을 연내 처리할 예정이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카카오 데이터센터 화재 관련 당정협의회에서 모두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스1)
당정은 이날 오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카카오 당정 협의회’를 마친 뒤 이같은 결정 사항을 알렸다.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부가통신사업자에 대해선 이중화를 반드시 해야 한다는 의견”이라며 “국회에서 입법적으로 지원하겠지만 정부에서도 입법 이전에 현장을 점검하고 이중화가 안 돼 있는 곳은 행정권고를 통해 이중화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데이터 이중화는 한 데이터를 물리적으로 다른 여러 공간에 복제해 한 데이터센터에서 문제가 생기더라도 다른 센터의 데이터를 이용해 서비스 전면 중단 사태 발생을 막는 것이다. 이번 카카오 먹통 사태가 이중화 조치 미흡으로 발생했다는 점을 들어 서버 분산이 필요하다는 데에 공감대가 형성됐다.

다만 온라인플랫폼공정화법(온플법)이나 독과점 방지법 추진 등에는 선을 그었다. 성 정책위의장은 “카카오가 문어발식 확장에 관심을 가지면서 피해자 보호나 데이터센터 보호 등 이중화에는 회사 자원을 투입하지 않았던 것이 사실”이라며 “가능하면 소비자를 보호하고 데이터보호에 좀 더 재원을 쓰도록 (국회에서) 관심을 가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어발식 확장에 대해서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세밀하게 보면서 가능하면 소비자보호, 데이터보호에 좀더 재원을 쓸 수 있도록 우리가 좀 더 이런 부분에 관심을 갖겠다”고 덧붙였다.

또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방송통신발전 기본법 개정안을 우선 법안으로 추진한다. 앞서 국민의힘에서는 박성중 의원과 최승재 의원이 방송통신재난관리기본계획의 수립과 시행 대상에 부가통신사업자 등을 포함하는 내용의 개정안을 발의했다.

성 의장은 이 법안 통과 시점과 관련해 “워낙 큰 사건이라 올 연말 이전에라도 할 수 있으면 여야가 협의를 해서 우선적 법안으로 (처리하도록)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화재 원인이 된 리튬배터리에 의한 에너지 저장장치 화재 진압에 대해서도 면밀한 검토가 이뤄질 예정이다. 소방청은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에너지 저장장치에 대한 대책을 강구한다.

성 의장은 “특히 리튬배터리 대한 전원장치가 화재가 났을 때 배터리를 잠그는 것 외엔 다른 화재 진압 방법이 현재까진 없는 게 사실”이라며 “그래서 이에 대한 대책을 주문했고, 또 예산을 더 투입해서라도 이런 화재에 대한 준비를 좀 해달라는 요청이 있었다”고 말했다. 또 “TF팀에서 화재진압과 건물구조 설계에 대한 미래 건축까지 검토하게 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카카오 측엔 피해 창구 접수를 빨리 열 것을 촉구했다. 성 의장은 “카카오에도 정확한 피해 규모 파악을 위해 피해 창구 접수를 빨리 열고, 충분한 인원을 배치해 국민께서 겪으신 피해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나서줄 것을 요청했다. 방송통신위원회 등 정부에서도 나서달라고 요청했다”고 말했다.

남궁훈 카카오 각자대표가 이날 기자회견에서 사퇴할 수 있다는 보도에 대해서는 “민간기업 영역”이라고 선을 그으면서도 “이번 사태에 대해 상당 책임이 회사에 100% 있다고 보이고 그에 따른 후속 조치도 카카오가 적극 나서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카카오 먹통 사태

- [기자수첩]카카오, 이젠 서비스로 보답할 때 - “제2의 카카오 사태 막는다”…안철수, 독점규제 개정안 발의 - [법조 프리즘]카카오 피해보상, 법적 잣대로만 보지말라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