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마약 제보했더니" 조폭들이 협박…무더기 재판행

성주원 기자I 2023.11.23 11:09:49

부산지검, 폭력조직원들 보복협박 혐의 기소
부두목 마약혐의 제보…조직원들이 보복예고
檢 "마약범죄 제보자 보호…배후 철저 수사"

[이데일리 성주원 기자] 제보자를 협박한 부산지역 폭력조직원들이 무더기로 재판에 넘겨졌다.

부산지검 강력범죄수사부(부장검사 김보성)는 폭력조직 부두목의 마약혐의 제보자를 협박해 진술을 번복시키려 한 부산지역 폭력조직원 5명을 특정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위반(보복협박 등)으로 기소(구속 1명, 불구속 4명)했다고 23일 밝혔다.

범행 개요도. 부산지검 제공.
이번 사건은 교도소에 수용 중인 피해자의 제보로 지난 3월 부산지역 폭력조직인 하단파 부두목이 마약류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향정)으로 구속기소되자, 다른 교도소·구치소에 수용 중이던 하단파와 그 연합세력인 영도파 조직원들이 서신으로 피해자에게 보복 예고와 위증을 강요했다는 내용이다.

부산지검은 “교도소에서 위증을 강요받고 있다”는 피해자의 진정을 받고 즉시 교정기관에 피해자 분리수용 등 피해자 보호조치를 취했다. 동시에 접견녹취록을 분석하고, 전국 4개 교도소·구치소 압수수색으로 조직원들 사이의 서신을 확보했으며, 사건관계인 13명에 대한 소환조사를 벌이는 등 전면적인 수사를 통해 사건의 전모를 밝혀냈다.

부산지검 관계자는 “앞으로도 마약·조직범죄 등 제보자를 보호하고, 수형시설 안에서 벌어지는 범죄단체의 범행을 끝까지 파헤칠 것”이라며 “범행에 직접 가담한 조직원은 물론 배후의 조직까지 철저히 수사하고 엄벌해 엄정히 대처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