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가깝고도 먼 '강남~광화문' 18분 만에?…오세훈도 관심 보였다

함지현 기자I 2024.03.25 11:30:35

오세훈 "서울 '내부순환 급행철도' 검토 가치 충분"
고양시와 '기후동행카드 참여 업무협약'…"경기북부 논의 기대"
고양, 서울 인접 지자체 중 최다 통행…15만명 수혜 전망
吳 "경기·K패스 시행 이후 기동카와 비교우위 패턴 정해질 것"
"광역·...

[이데일리 함지현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은 총선을 앞두고 국민의힘에서 발표한 ‘서울 내부순환 급행전용 철도망’ 구축 공약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오른쪽)과 이동환 고양시장이 25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열린 ‘서울-고양 기후동행카드 사업참여 업무협약식’에서 협약서에 서명 한 뒤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내부순환 급행철도, 흥미로운 제안…필요성 인정”

오 시장은 25일 ‘서울시-고양시 기후동행카드 참여 업무협약’ 자리에서 내부순환 급행전용 철도망에 대해 “흥미로운 제안”이라며 “지상 거리는 가깝지만 지하철 노선이 연결 안 돼 오히려 시간이 더 걸리는 경우가 있다. 만약 더 작은 크기의 순환선이 하나 더 만들어지면 이런 불편을 해소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이동이 간결해지는 장점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사업비는 줄여서 계산한 것 같은데 예상보다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며 “이미 진행 중인 서울시 제2차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용역에도 포함된 내용이다. 필요성이 인정되는 만큼 검토할 가치가 충분하다고 판단된다”고 부연했다.

앞서 나경원 국민의힘 공동 선거대책위원장은 서울 강남역과 광화문을 18분 만에 이동할 수 있는 ‘서울 내부순환 급행전용 철도망’ 구축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민자사업으로 추진하며, 총사업비는 1조9900억원으로 예상했다.

이날 진행한 고양시와의 업무협약에 대해서도 의미를 부여했다. 오 시장은 “서울 6개 자치구에 접한 고양시는 오랫동안 공동생활권을 공유하면서 광역 교통체계 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해 온 이웃”이라며 “오늘 협약으로 인해 고양시와 인접한 경기북부 타 지자체와 논의를 시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동환 고양시장은 “시업시행 시 서민들이 가계 부담을 덜게 되고, 대중교통 이용률을 높여 기후 위기에 대응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며 “그동안 고양과 서울은 하나의 생활권임에도 행정적으로 단절돼 일관성 있는 정책을 적용받지 못했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메가시티 도입을 위한 협력체계를 더욱 강화할 수 있는 실마리를 찾기 바란다”고 말했다.

고양시 15만 시민 기동카 수혜 기대…상반기 중 서비스 계획

이번 협약에 따라 지하철 3호선 10개 역사(대화~삼송), 경의중앙선 10개 역사(탄현~한국항공대), 서해선 6개 역사(일산~능곡) 등 총 26개 역사가 기후동행카드에 새롭게 참여하게 된다. 가격과 향후 이용할 수 있는 혜택도 서울과 동일하게 적용할 계획이다.

현재 기후동행카드 서비스 범위에 이미 774번 버스 등 고양시를 경유하는 서울 시내버스 20개 노선·348대가 포함돼 있음을 고려하면 기후동행카드는 향후 양 도시를 통근·통학하는 15만 시민의 이동 편의를 높일 것으로 시는 예측했다.

고양시는 지하철 26개 역사에 대한 서비스를 빠르면 상반기 내 완료할 수 있도록, 관련 협의 및 제도 개선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해당 역사의 운영기관인 코레일과도 이미 협의에 착수했으며 향후 긴밀한 논의를 거쳐 구체적인 시기 및 방법을 발표할 예정이다.

오 시장은 오는 5월부터 시행할 경기도의 The 경기패스와 국토교통부의 K패스 시행과 관련해서는 이용자들의 사용 패턴에 따라 자연스럽게 기후동행카드와의 비교우위가 정해질 것으로 내다봤다.

오 시장은 “서울시에서 왕성히 경제활동을 하는 분들은 기후동행카드를, 적으면 K패스나 경기패스를 선호하는 등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패턴이 정착할 것”이라며 “보완관계에 있는 두 카드와 어떻게 호환성을 만들어내는지에 따라 수혜자 층이 확정될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K패스와 경기패스 시행이 기대된다”고 내다봤다.

다만, 시스템상 경기도에서는 지하철 위주로 이용할 수 밖에 없는 기후동행카드의 특성상 광역버스 이용이나 지하철역까지 이동하는 마을버스 등에 대해서는 사용이 제한될 수 있다. 이에 대해서는 “서울시가 일일이 예측하고 챙길 문제는 아니다”며 “지자체마다 사정이 다를 수 있으므로 경기도가 집중연구해야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